워드프레스에서 ‘클릭으로 트래백 주소 복사’ 기능 넣기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되어서 제 블로그에 맞게 수정한 후 집어 넣은 것인데, 원문을 다시 찾아보려니까 찾을 수가 없네요. 혹시 원문 작성자 분께서 이 글을 보게 되신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클릭으로 트래백 주소 복사’ 기능 넣기

copy_trackback_url_0.JPG

 

이글루스나 티스토리 등 가입형 블로그 사이트에도 탐나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클릭 한 번으로 해당 글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이 좋아 보이더군요. 이 기능을 워드프레스에 적용해 보려고 인터넷 검색을 해서 찾은 다음 수정해서 적용한 내용입니다.

 

1. 기본 자바스크립트 함수 넣기

우선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는 트랙백 주소를 파라미터로 받습니다. 그 후 브라우저를 체크해서 IE인 경우는 파라미터로 받은 트랙백 주소를 클립보드에 넣고, 그 외의 브라우저에서는 드랙앤드롭 없이 Ctrl-C만 눌러서 복사할 수 있는 프롬프트 창을 띄워주는 동작을 합니다.

위 내용을 사용중인 테마 디렉토리의 single.php 파일 상단에 넣었습니다. 제 경우는 wp-content/suffusion/single.php 파일을 수정하여 맨 위의 get_header 함수 아래로 하였습니다.

 

2. ‘트랙백 주소 복사하기’ 부분 넣기

그리고 나서 적당한 위치에 ‘트랙백 주소 복사하기’ 내용을 집어 넣었습니다. 저는 댓글란 바로 위로 정했습니다. 보통 single.php에서 coment_template 함수가 있는 곳이 댓글 부분이므로 그 위쯤에 넣으면 될 듯 합니다. 제가 사용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글의 트랙백 주소 복사하기 :

코드에서 pings_open()은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php 함수입니다. pings란 trackback과 ping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구요. 즉, 해당 게시물에 pings가 허용되어 있는 경우에만 ‘트랙백 주소 복사하기’를 보여주게 구성한 것입니다. 트랙백 주소의 경우 워드프레스가 친절하게 trackback_url()이란 함수를 통해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트랙백 주소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그 주소를 파라미터로 하여 맨 처음 집어넣은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호출하게 되어 있는 것이죠.

 

3. 트랙백 주소를 클릭하면

맨 위 제목 아래의 그림은 바로 이전 글인 ‘TV 좀 덜 봐야겠다’의 트랙백 주소 링크 부분입니다. 여기서 링크를 클릭하면 IE의 경우는 이렇게 뜹니다.

copy_trackback_url_1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copy_trackback_url_2

‘액세스 허용’을 클릭하고 나면 이제 트랙백 주소가 복사가 된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트랙백 주소 입력란에 Ctrl-V를 눌러서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IE 외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뜹니다. 화면은 구글크롬입니다.

copy_trackback_url_3

Ctrl-C를 눌러 복사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나름 편리하긴 하지만, 아쉽게도 IE 외의 브라우저에서는 Ctrl-C를 누르는 단계를 거쳐야 하고, 모바일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관련한 플러그인이나 더 편리하게 적용할 방법을 아직 찾지 못했네요. (아시는 분 좀 알려주세요. ㅡㅠ)

 

그래도 필요하신 분들께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single.php를 편집하기 전에는 꼭 백업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