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 데스크톱 앱을 쓰면 맥이나 안드로이드 심지어는 아이폰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를 사용할 수 있다. 굳이 그렇게 IE를 써야 하냐고 묻는다면 맞다. 아이고 의미없다.
혹시나 무언가 다른 기대를 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서 미리 말해두는데, 이 방법으로 IE를 쓰면 액티브엑스 따윈 깔리지 않는다. 이런 게 필요하다면 윈도우 가상 머신을 다운 받으면 된다. 이 방법은 글 하단에 따로 쓰겠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방법은, 내가 만들고 있는 웹페이지가 IE에서도 잘 돌아가는지 테스트하고 싶은데 윈도우 따윈 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유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modern.ie 사이트를 방문한다.
왼쪽에 세로로 나열된 아이콘 중 세번째 것을 클릭한다. 그러니까 돋보기 모양 아이콘 위에 있는 거다.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라는 메뉴가 나온다. 바로 전까지는 한글로 나오더니 여기부터는 영어다. 마이크로소포트 계정이 있다면 ‘Sign In’을 누르자. 없다면 그 아래에 ‘Sign up now’를 눌러서 만들어야 한다.
위치를 선택하라고 한다. 아무데나 해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가능한 가까운 곳으로 하면 속도가 좀 더 빠를 것이다. 아마도. 위치를 고르고 ‘Submit’을 누르면 환영 메시지와 사용법 안내가 나온다.
2. 리모트 데스트톱 앱 설치 및 설정
위의 모던IE 사이트의 사용법 안내를 보면 알겠지만, 맥 OS X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와 iOS, 윈도우와 윈도우 RT까지 다 지원한다. 여기서는 맥 OS X용 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 데스크톱 앱을 설치한 뒤 실행하는 것으로 한다.
실행하고 나면 이런 썰렁한 화면이 나온다. 왼쪽 위의 ‘Microsoft RemoteApp’을 클릭한다.
여기서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내놓으라고 한다. 입력하고 ‘Continue’를 누른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계정을 한 번 입력하고 나서야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아무튼 입력하고 ‘로그인’을 누르자.
3. IE 실행
앞에서 로그인을 하고 나니 뭔가 항목이 새로 생겼다. ‘IE Technical Preview’를 클릭하면 된다. 이 항목이 처음엔 두 개가 보였는데 나중에 다시 실행해보니 한 개만 있더라. 대세에는 지장이 없는 듯하다. 항목을 더블클릭해보자.
뭔가 이러쿵저러쿵 접속하는 화면이 나오다가…
짜잔~ 이렇게 접속이 되었다. 버전은 IE 11이다.
4. 그 외
맨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이렇게 실행된 IE에서는 액티브엑스 설치 같은 건 안 된다. 그러니까 맥에서 금융 업무를 위해 쓸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던IE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문판) 윈도우 가상 머신을 설치해 쓰면 된다.
OS X에서는 버추얼박스, VM웨어 퓨전, 페러렐즈 세 가지 가상 머신 중 고를 수 있다. 한 번 설치한 가상 머신은 일정 기간동안만 쓸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가상 머신을 지우고 새로 깔면 되니까 크게 불편하진 않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포스팅해보겠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렇게 아이폰에서도 iOS용 리모트 데스크톱 앱을 설치해 위와 유사한 방법으로 IE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렇게까지 써야하나 싶다. 걍 된다는 정도로만 생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