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4월경에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100달러가 되었다”는 글을 올렸었다. 2010년 4월에 블로그를 만든 지 4년 만에 최저 지급 한도인 100달러를 넘어서서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눈물겨운 스토리다. 지금 생각해도 눈물이 앞을 가린다.
두 가지 애드센스 지급 방식, 우편과 송금
감격을 뒤로하고 이 수익금을 송금받는 절차를 진행해야 했다. 예전에는 구글이 무려 수표를 봉투에 넣어서 우편으로 보내줬다고 하는데, 요즘은 은행 송금이 추가되었다. 중간에 ‘웨스턴 유니언’이라는 방식도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우편과 송금 두 가지만 남아 있다. 물론 한국의 경우다.
우편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분실의 위험도 있다. 그러니 결국 송금이라는 방법만 남는데, 이게 또 수수료가 문제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대부분 은행은 한 번 송금받는 데 만 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우체국은 5천 원이다. 100달러면 환율 1,100원이라 치면 11만 원 정도인데 수수료로 거의 10% 가까이가 뜯기는 셈이다. 이봐, 이건 좀 아니지.
SC은행은 300달러 이하 송금 수수료 무료
그러나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하 ‘SC은행’)은 외화 송금 수수료가 무료다. 정확하게 말하면 300달러 미만을 송금받을 때 무료다. 300달러 이상을 받으면 다른 은행처럼 만 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즉, 한 달에 300달러 이상의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Po블로거wer’가 아니라면 SC은행과 거래하는 것이 답이다.
가까운 SC은행을 방문하여 달러 외화통장을 개설하러 왔다고 하면 된다. 아주 친절하게 개설해 준다. 일반 계좌라던가 체크 카드 같은 걸 권하긴 하는데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되고 혜택을 살펴보고 써봐도 좋겠다 싶으면 같이 만들면 된다.
애드센스 지급 방식 설정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설정(톱니 아이콘)-지급-지급 방식]에서 [새 지급 방식 설정]을 누르고 [송금]을 택하고 나머지 필드를 채우면 된다. 알아야 할 것은 딱 두 가지이다. 은행 이름(영문)과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다.
- SC은행 영문명: STANDARD CHARTERED BANK KOREA LIMITED
- SC은행 SWIFT코드: SCBLKRSE
SC은행은 은행 이름이 제일은행->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은행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영문 이름도 그에 따라 바뀌어 왔다. 나는 등록하면서 SC제일은행의 영문명을 적었는데 어쩐지 그냥 넘어가 주긴 했다. 하지만 현재의 영문명은 위에 적은 것이다. (참고: theswiftcodes.com)
지급은 한 달에 한 번, 100달러 이상일 때만
애드센스의 지급은 한 달에 한 번이다. 매월 20일경에 지급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 경우 4월 초에 계좌를 등록하고 4월 22일에 지급받았다. 그리고 앞서도 말했듯이 애드센스는 100달러 이상이 쌓여야 지급이 된다. 앞으로 언제 또 받게 될지는 모르지만, 나름 소소한 재미가 생긴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