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앞번호판 교체
가벼운 접촉사고로 차량 앞번호판이 찌그러지고 번호판 보조판(가드)이 일부 깨져서 교체를 하게 되었다. 검색해 봤을 땐 구청 자동차 민원 창구에서 처리한다고 들어서 강동구청을 방문했는데 그렇게 간단히 끝나진 않음.
1. 구청 자동차 민원 창구에서 번호판 교체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신규 등록과 달리 교체의 경우 구청에서는 신청만 받고 실제 번호판 교부는 번호판 제작소에서 진행된다. 제작소의 위치와 제작 요청 방법이 적혀 있는 안내지와 제작소에 제출할 서류를 줌.
2. 번호판 제작소에 번호판 제작 요청
방문 전 안내지에 있는 번호로 차량번호, 희망매수, 교체사유를 문자 발송하면 제작비 입금 안내문이 온다. 송금하고 입금자명/차량번호를 회신하면 제작이 시작됨. 번호판 비용은 10,350원인데 차종에 따라 달라지는지는 잘 모르겠다. 내 경우는 방문하고 송금을 하는 바람에 번호판 제작되는 동안 30분쯤 기다렸음.
3. 번호판 제작소 방문
제작소에 방문하면 기존 번호판을 반납해야 신규 번호판을 받을 수 있다. 구청에서 신청시 받은 서류를 제출하고 자동차등록증원본도 보여줘야 함. 번호판 보조판은 별매인데 내 차종의 경우 6,000원이었음.(카드 결제 가능) 보조판은 따로 사서 가도 된다고. 번호판 탈부착을 도와주시는 분이 따로 있는데 탈부착에 현금 4,000원. 나중에 알았는데 제작소 창구에서 공구를 빌려서 직접 탈부착하는 분도 있었다.
4. 결론
차량 번호판 교체할 때는 자동차등록증원본과 신분증 챙겨서 구청 방문해야 하고, 번호판 교체용 공구와 보조판을 미리 준비하면 비용을 쬐끔 아낄 수 있다.
모두들 접촉사고 조심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