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iOS 5의 정식 버전이 나왔습니다. 저는 아이폰4에 iOS 5 beta를 계속 적용해서 썼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특별한 감흥은 없습니다만, 정식 버전이 된 후 속도가 무척 빨라진 느낌입니다.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도 브라우저 테스트의 경우 속도가 확연하게 빨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iOS 5가 설치된 아이폰3GS가 iOS 4.3이 설치된 아이폰4보다 더 빠릅니다. iOS 5가 설치된 아이폰4S는 최강이로군요. (약정의 노예인 저는 눈물만… ㅠㅠ)
아무튼 iOS 5의 설치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저는 GM 버전을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만, GM과 이번에 발표된 정식 버전은 빌드 넘버(9A334)가 같습니다. 즉 차이가 없다는 얘기죠. 덕분에 정식 버전 다운로드 전쟁에 끼어들 필요가 없어서 여유로왔습니다. 🙂
출처 : 애플코리아 사이트(http://www.apple.com/kr/ios/)
iOS 5를 설치하기 전에
- iTunes 업데이트 : iTunes를 10.5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iTunes 10.5 beta를 사용하시던 분은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시고, 그 이하의 정식 버전을 쓰시던 분들은 iTunes를 실행하시면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입니다.
- 장비 연결 :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를 USB로 연결하세요.
- 동기화 : iTunes에 표시된 본인의 장비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동기화’를 선택하여 진행하셔요. 저는 자동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 이 부분은 생략했었습니다.
- 구입 항목 전송 : iTunes에 표시된 본인의 장비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구입 항목 전송’을 선택하여 진행하셔요.
- 백업 : iTunes에 표시된 본인의 장비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백업’을 선택하여 진행하셔요. 이 부분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iOS 5 설치시 주의할 사항
- 위에서 말한 동기화, 구입 항목 전송, 백업을 반드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iOS 5는 업데이트 시 사진, 앱, 연락처 등을 유지하지 않습니다. 설치 후 백업본으로 복원을 해야 합니다.
- 시간 여유를 두고 진행하세요. 제 경우 32G 버전의 아이폰4로서 25G 정도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모두 3~4시간 정도가 걸렸습니다.
iOS 5 설치
- 업데이트 : iTunes에서 본인의 장비 이름을 클릭하시고 ‘업데이트’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세요.이후부터는 알아서 진행됩니다. (별도의 경로로 ipsw 파일을 구하신 분들은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복원’ 버튼을 누른 후 ipsw 파일을 선택하고 진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복원 : iOS 5의 설치가 끝나면 데이터는 초기화됩니다. ‘백업본에서 동기화하기’를 선택하여 복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복원할 때 3200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복원시 애플 서버와의 인증 과정에서 (아마도) 트래픽 폭주 때문에 발생하는 듯 합니다. 복원을 여러 번 시도해 보시는 수밖에… ㅡ,.ㅡ;;)
iOS 5의 새로운 기능
- 알림 센터 : 어떤 화면 혹은 앱을 구동한 상태에서도 화면 맨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는 동작(스와이프)을 통해 알림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는 기존에 있었던 기능이라고는 하지만, 아무튼 무척 편리합니다. 새로운 알림을 화면 맨 위에 잠시 표시되게끔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iMessage : 다른 iOS5 사용자와 인터넷을 통해 메시지,사진,비디오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트래픽이 발생하므로 3G 환경에서는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SMS 전송 화면에서 iOS 5가 설치된 사용자를 ‘받는 사람’으로 지정하면 ‘전송’ 버튼이 파란색으로 바뀌며, 입력창에 iMessage라고 표시가 됩니다. 주변에 iOS 5 사용자가 없다면, 자기 폰 번호를 받는 사람란에 넣어서 테스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제가 beta 사용할 때 썼던 방법 ㅡ,.ㅡ;)
- iCloud : 5G의 무료 저장 공간이 제공되며, 설정을 통해 메일,연락처,캘린더,사진 등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iCloud에 저장되게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저장공간이 필요한 경우 유료로 추가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사진이 많아서 사진 저장은 꺼 놓고 쓰고 있는데, 추가 구매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름신 애플 같으니라고 ㅠㅠ)
iCloud 설정 화면과 잠금 화면에서 홈 버튼 더블 클릭으로 볼 수 있는 촬영 버튼
- 향상된 사진 기능 : 잠금 화면에서 홈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사진 촬영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촬영 화면에서 격자 보기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사진 앱에서 간단한 사진 편집 기능(회전, 적목제거, 자르기 등)을 쓸 수 있습니다. 앨범을 추가하여 사진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촬영시 격자 옵션과 사진 앱의 편집 기능(잡스님… ㅠㅠ)
- 그 외 : 트위터 기능 내장(카메라,사진,지도 등에서 바로 트윗 가능), 메일 기능 개선, AssitiveTouch(이전 글 참조) iOS 무선 업데이트(OTA) 등등. 자세한 내용은 자그니 님의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귀차니즘의 노예 하이퍼링크의 신봉자이니까요.
iOS 5는 iOS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반드시 설치해야 할 정도로 많은 기능이 추가되고 최적화되었습니다. 일부 앱들이 아직 iOS 5에 맞추어 업데이트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도 조금만 기다리면 업데이트가 되겠죠. 저는 정말 iOS 5를 설치하고 나서 새로운 폰을 산 듯한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아주 만족. 끝!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