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노트 온라인 강의 –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 어플

 

이 포스팅은 리뷰 사이트 와플(WaPL)의 캠페인 참여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라이브노트 온라인 강의 –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 어플

라이브노트 클라이언트


1. 라이브노트 서비스

라이브노트는 온라인을 통해 화상회의, 이러닝 서비스, 웹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그 중에서 제가 이번에 경험한 것은 이러닝 서비스였죠. 실시간 참여를 하고 싶었으나 사정상 다시보기를 통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어보니,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도 오프라인 강의에서와 유사한 의사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군요.

라이브노트 이러닝 서비스의 강점

  1.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채팅을 통해 실시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채팅 진행까지 다시보기를 했을 때 그대로 볼 수 있음.)
  2. 분할된 창을 통해 프리젠테이션 문서를 보여주거나 화이트보드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강의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3. 마이크와 웹캠을 보유한 수강자는 영상/음성을 통한 참여가 가능하다.
  4. 화면공유와 웹 공유를 통해 강의자의 PC 화면을 보여주거나 동일한 웹 사이트를 보면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 중 1번을 제외한 기능은 실제 강의에서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livenote2
동영상을 별도 창으로 분리하여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설치를 위해 ActiveX를 사용한다는 점과 그로 인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유감이었습니다. 서비스 자체가 문제가 없다면 크게 지적할 만한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같이 어떤 웹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브라우저 접근성으로 서비스의 미래지향성을 판단하는 부류도 있습니다. ㅎㅎ

개인적으로는 모바일 앱으로 클라이언트를 개발해서 이동성을 겸비한 진정한 온라인 강의 서비스가 되면 정말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라이브노트 이러닝 서비스의 아쉬운 점

  1. ActiveX의 설치가 필수여서 구글 크롬, 파이어 폭스 등의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는다.
  2. 동영상을 제외한 나머지 창(프리젠테이션, 화이트보드 등)의 크기 조절이나 분리가 지원되지 않아 큰 모니터에서 보면 다소 답답한 느낌이 있다.


2.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 어플 Best 5

강의 제목에 ‘필수 어플’이라는 표현이 있고, 여기저기서 ‘어플’과 ‘앱’이라는 용어가 혼재되어 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단어들이 Application이라는 단어의 줄임말이라는 점에서는 ‘앱’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조 : LSWCAP.COM – 어플? 그냥 앱이라고 하는 게 어떨까요) 믿거나 말거나지만 앱스토어 때문에 ‘앱’이라는 단어가 애플을 떠올리게 한다고 해서 의도적으로 ‘어플’이라는 단어를 쓰는 세력이 있다는… 본론과 다소 상관이 없군요. ㅎㅎ

뭐 그래서 저는 이후부터 ‘앱’이라는 단어를 쓰겠다는 얘기였습니다. ^^;

이 강의에서 소개한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목에 앱스토어로 바로 이동 가능한 링크가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클릭해서 설치 하시길.

직장인을 위한 필수 앱
강의에서 소개된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 앱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 어플 Best 5

  1. 어썸노트(Awesome Note) : $3.99 / 노트 + 일정관리(To-do) 기능까지
    어썸노트 라이트(Awesome Note Lite) : 무료
  2. 라디오알람(Radio Alarm) : $1.99 / MP3/라디오/자연의소리 알람, 취침타이머 기능
  3. 서울버스(Seoul Bus 2) : Free / 수도권 전 지역 버스 정보
  4. 전국맛집 : Free / 트래블로 전국맛집, 검색 기능
  5. 병원 찾아가기 : Free / 전국 35000여 개의 병의원 정보 제공

강의 자체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이번 강의의 목적이 앱 소개에 있든, 라이브노트 서비스 자체의 소개에 있든지간에요.

강의의 아쉬운 점

  1. 아이폰 자체가 고정이 되어 있지 않아서 동영상을 오래 보고 있기가 힘들었다.
  2.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해서 앱 링크를 제공하는 등, 라이브노트의 강점인 기능들이 충분히 사용되지 않았다.
  3. 소개된 앱들이 ‘필수’일 수는 있지만, ‘직장인을 위한’이라는 측면에 좀 더 특화된 앱들이 소개되었으면 좋았겠다.


앞으로 라이브노트 서비스가 더 발전하고, 해당 서비스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강의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4 Responses

  1. 윤뽀 댓글:

    저도 이용해 봤는데요
    비슷한 불편함을 느꼈다니 반갑네요 ㅋㅋ
    저는 저 프로그램이 동작을 안해서 애를 먹었다죠….;

    • 뗏목지기™ 댓글:

      전 프로그램 실행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행히)
      리뷰 올리면서 140자 평에 썼습니다만, 나름 괜찮은 플랫폼인데 그 장점을 강의에서 충분히 살리지 못한 듯 해서 아쉬웠었죠. ㅎㅎ

  1. 2010-10-07

    <블로그새글> 라이브노트 온라인 강의 –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 어플 http://raftwood.net/blog/2471

  2. 2010-10-07

    라이브노트로 블로거의 아이폰 어플 강의를 보고 듣다…

    최근 리뷰를 통한 블로깅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와플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신청을 받고 있는 리뷰가 하나밖에 없었는데 그것이 마침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아이폰 어플에 대한 강의 리뷰’였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아이폰’에 관심이 있었고 ‘강의를 한다고?’는 궁금증이었습니다. 경쟁자가 많이 잖아서 제게도 리뷰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습니다. 방식은 라이브노트(LiveNote)라는 화상회의, 이러닝, 웨비나(웹 세미나) 등을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