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컨퍼런스 ‘워드캠프 서울 2010′ 참가기

 

올해 처음으로 워드프레스 컨퍼런스인 ‘워드캠프 서울 2010’이 개최되어 참가하고 왔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도구죠. 개인적으로 최고의 블로그 도구라고 생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행사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컨퍼런스 ‘워드캠프 서울 2010′ 참가기

wordcamp_seoul_2010_1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아직 소수인 상황에서, 1만원의 참가비에도 불구하고 150여 명 가까운 인원이 참가했다는 데서 우선 놀랐습니다. 실제로 운영하는 분들보다는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 더 많은 듯 하긴 했지만, 그만큼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도가 예전보다 높아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보여지네요.

IMG_4561
행사장의 뜨거운 열기…

행사장의 열기가 느껴지시는지요? 행사는 세 개의 세션으로 아래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IMG_4556
세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진 프로그램

세션1의 내용은 워드프레스 직접 설치하고 운영하다 보니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내용이었고, 세션2와 3의 내용이 관심이 많이 가더군요. CO-UP 대표이신 양석원 님은 ‘워드프레스의 커뮤니티로서의 활용’을 발표하셨습니다. 워드프레스 3.0은 이전의 멀티유저용 워드프레스-뮤와 통합되어 그 자체로서 다중 사용자 커뮤니티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되었고, 다양한 관련 테마와 플러그인 버디프레스를 통해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위엄을 가지게 되죠.

‘Channy’s Blog’를 운영하고 계시는 윤석찬 님은 ‘블로거로서 워드프레스 제대로 쓰기를 발표하셨습니다. 꼭 워드프레스가 아니더라도 블로그를 운영에 대한 기본 마인드를 상기시키며, 그렇게 하기 위해 워드프레스의 어떤 기능들을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좋은 내용이었죠.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았던 발표였는데, 프리젠테이션을 굉장히 잘 하시더라구요. 프로의 숨결이 느껴졌다고나 할까요. 거의 유일하게 프리젠테이션 화면 앞에 서서 발표를 하셨습니다.

IMG_4565
액티브한 발표로 인해 사진이 흐리게 나왔…(네, 제 사진기술이 문제죠. ㅡ,.ㅡ;)

‘혜민아빠 인터뷰TV’를 운영하시는 홍순성 님이 발표하신 ‘이제 소셜 웹 플랫폼을 준비할 때’를 들을 때는 조금 의아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앞서 발표하신 분들이 말한 워드프레스의 장점이라던가 기본 기능이 중복되게 발표 내용에 포함되어 있었고 정작 제목에서 나온 소셜 웹 플랫폼에 대한 얘기가 좀 부족하게 느껴졌어요. 단독 발표였다면 의미가 있었겠지만, 컨퍼런스 전체적으로 내용 조율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 외에 제가 가끔 리뷰를 등록하는 위드블로그, 글 아래쪽에 붙어있는 광고인 올블릿 등을 운영하는 블로그칵테일 부사장이신 골빈해커 님의 ‘워드프레스와 광고 수익’도 저같은 초보 블로거에게는 도움이 되는 발표였습니다. 세션3의 경우는 비지니스, 미디어 측면에서의 워드프레스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의외로 중소기업 및 대기업에서 워드프레스를 통한 사이트 구축에 관심이 많고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얼마 전 소셜 댓글 시스템으로 화제가 되었던 블로터닷넷도 워드프레스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자주 찾는 사이트였는데도 몰랐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여러모로 참 쓰임새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죠.

마지막으로 내년 워드캠프에는 워드프레스의 창시자(!)를 비롯한 유명 해외 관련자들도 참가한다는 굵직한 떡밥을 던져주더군요. 벌써 내년 워드캠프가 기다려지네요. 금번 워드캠프를 준비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 ‘워드캠프 서울 2010’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발표자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워드캠프 코리아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You may also like...

10 Responses

  1. toice말하길

    찍힌 사진에 제 뒷모습도 있군요.
    이래저래 아쉬운 부분도 많았지만 도움 되는 점도 많았던, 특히 내년이 정말 많이 기대되는 올해 워드캠프였습니다^^

    • 뗏목지기™말하길

      앗 어느쪽에 계신가요? 뒷모습이라도 좀 알게요. ㅎㅎ
      저로서도 내년이 기대되는 워드캠프였습니다.
      점점 더 나아지겠죠. ^^

  2. 아이엠피터말하길

    아 이런 좋은 행사였으면 저도 참가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예전부터 워드프레스 사용하고 싶었는데 ㅠㅠ
    담에 꼭 가야겠습니다.

    • 뗏목지기™말하길

      원래 열린다는 얘기 들었을 때 포스팅을 하나 해야지 했었는데, 『이끼』 특집하느라 시기를 놓쳐가지구요. ㅡ,.ㅡ;;
      다음에는 꼭 참가할 기회가 있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