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Amazon Workspace의 프리 티어를 사용해 보았다

Amazon Workspace의 프리 티어를 사용해 보았다

없는 게 없는 아마존 웹 서비스의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 amazon workspace의 2개월 프리 티어가 나왔다고. 잽싸게 윈도우10 워크스페이스를 하나 생성해서 써봤다.

Standard 타입은 2 vCPU, 4GB, 50GB 스토리지고 요금은 월 35~49 USD로 리전별로 다르다(월 기본요금 + 사용 시간당 요금제도 있음). MS오피스 프로 등의 애플리케이션 번들 선택시 월 15USD 추가. Standard 타입 외에 스펙 낮고 더 저렴한 Value 타입, 스펙 더 높고 비싼 성능 타입과 그래픽 타입도 있다. 근데 요금이 왜 미국은 싸고 아시아는 비싼 걸까. ;; 사실 개인 입장에서 요금을 지불하고 쓰기에는 부담스러운 편이지만 프리 티어라서 써 보는 것이고, 기업 입장에서 검토해볼만 한 선택지는 될 것 같다.

한국 리전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아 도쿄 리전을 택했고, 영문 윈도우가 설치되기 때문에 한글 언어팩은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아이패드용은 있는데 아직 아이폰용 클라이언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 외 맥오에스, 윈도우, 안드로이드 태블릿, 크롬북, 파이어 태블릿을 지원한다. 맥오에스, 윈도우, 리눅스에서는 웹브라우저를 통한 접속도 가능. 그리고 50GB 용량의 amazon workdocs 저장 공간도 번들로 제공.

접속해 보니 이상한 점이 하나 있는데, 분명 대시보드에는 Standard with Windows 10이라고 나오는데 OS 정보에서는 Windows Server 2016 Datacenter로 나온다. 테스트 하려고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안랩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는다. 지원하지 않는 OS라며.

FAQ에서 아래 내용을 보니 왜 Server 2016인지 알겠다. 은행 업무는 못 보겠네. ㅋ

Q: Amazon WorkSpaces에서는 어떤 Windows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mazon WorkSpaces는 Windows Server 2008 R2 및 Windows Server 2016에서 각각 지원하는 Windows 7 또는 Windows 10 데스크톱 환경이 설치된 번들을 제공합니다. 귀하의 조직에서 기존 보유 Windows 데스크톱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Amazon WorkSpaces에서 Windows 7 또는 Windows 10 Enterprise 운영 체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