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풀리면서 봄기운이 느껴진다. 그 봄기운이란 것을 따뜻한 온도, 선선한 바람, 피는 꽃, 나무에 핀 잎 정도로만 느낄 수 있으면 좋은데 다른 불청객이 있다.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같은 것들이다. 이 각각은 발생 원인과 먼지 입자의 크기에 따라 구분된다.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 중에서도 특히 초미세먼지가 심각하다. 워낙 크기가 작아서 호흡기 뿐 아니라 피부로도 침투한다. 기관지에서도 걸러지지 않고 바로 폐 속에서 허파꽈리까지 도달할 수 있어 더 유해하다.
석탄발전소가 문제다
그린피스의 손민우 캠페이너가 슬로우뉴스에 기고한 글을 보면 몇 가지 사실을 더 알 수 있다. 초미세먼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 중국 황사 때문만이 아니다. 국내에서 생성된 것이 대부분이며 석탄발전소가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는 석탄발전소에 대해 허술하게 규제하고 있고 감축 대책도 없다.
이에 그린피스는 2015년 3월 한국에서 석탄 사용 줄이기 캠페인의 첫 프로젝트인 ‘콜록콜록 초미세먼지’ 캠페인을 시작했다. 여기까지 읽고 초미세먼지가 심각하고 석탄발전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서명하도록 하자.
하지만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아니, 그린피스 얘네들은 환경이 중요하다고 맨날 원전도 없애자, 석탄발전소도 없애자 이러면 소는 누가…가 아니라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 전기 없이 살 수 있나?
맞는 말이다. 슬로우뉴스 기고에도 나오듯 신재생 에너지를 대안으로 삼아야 한다지만, 여전히 효율성도 낮고 생산단가도 높은 재생 에너지에 기대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방향성이다. 장기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원전과 석탄발전을 줄여나가고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려가겠다는 방향성 말이다. 우리나라의 발전 정책에는 이런 방향성이 없고 여전히 원전과 석탄발전만이 전부고 더 늘려나갈 계획뿐이라는 게 문제다.
그린피스 캠페인 ‘콜록콜록 초미세먼지’
그런데 슬로우뉴스에 실린 그린피스의 기고에 살짝 아쉬운 점이 있다. 초미세먼지가 많은 날을 어떻게 알 수 있고 그런 날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이다. 이 내용으로 추가 기고를 하실 수도 있겠지만 살짝 찾아봤다. 그린피스 캠페인 페이지에 ‘우리의 대처법’이란 메뉴가 있더라.
요약하자면 초미세먼지 예보 사이트를 활용하고, 실내에선 창문을 꼭 닫고, 외출 후엔 잘 씻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초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쓰고, 그린피스에 후원하라는 내용이다. 기승전후원(…). 서울의 경우 모바일 서울 환경 사이트에서 자치구별 현황과 예보를 볼 수 있다. PC버전도 있는데 모바일 버전이 훨씬 더 보기 편해서 따로 링크는 걸지 않았다.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하나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마스크! 감기 걸릴 때 쓰는 면 마스크 같은 거로는 초미세먼지를 절대 막을 수가 없다. 식약처의 KF80, KF94 인증이나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N95 인증을 받은 마스크가 초미세먼지를 거를 수 있단다. 식약처 인증의 경우 식약처 사이트에서 황사방지용 및 방역용 마스크 허가현황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hwp의 압박 때문에 못 보는 분들을 위해 pdf로 저장해 두었다.
그린피스 페이지를 보면 “그린피스의 마스크는 3M사의 9002v 마스크로, N95 인증을 받았습니다.”라는 문구가 있어서 검색해 봤는데, 이상하게 3M이나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의 자료는 찾을 수가 없었다. (N95 인증을 받은 3M 9002 마스크를 판매하는 샵은 있었다.) 국내 판매 중인 마스크 중에 N95 인증을 받은 마스크 목록을 볼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 하나 궁금한 점이 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도 마스크에 방진등급을 부여하는데, 식약처나 N95인증만큼 신뢰할 수 있는 걸까? 석탄 발전을 줄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린피스가 앞으로 이런 궁금증도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 혹 나중에라도 관련 자료를 확보하게 되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다.
(2015-03-18 10:00 추가) 베이비뉴스의 “황사,미세먼지 막는 마스크 따로 있다”에 따르면, 아래 사진에 있는 것과 같은 산업용 방진마스크도 식약처 인증제품과 같이 초미세먼지 차단 용도로 쓸 수 있다. 방진 2급 규격 제품은 KF80 인증 제품과, 방진 1급 규격 제품은 KF94 인증 제품과 성능이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