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write.com에 올라온 글, “When iOS 7 Attacks: Help For iPhone 4 And 4S Owners(iOS 7이 공격할 때: 아이폰 4와 4S 사용자를 위한 도움말)”에서 실제 설정 부분만 소개. 완전한 번역은 아니고 설정 방법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적고 보충한 부분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원문을 참고하시길.
1. 사용하지 않는 앱, 불필요한 파일 등을 삭제
[설정-일반-사용 내용]으로 가서 각 앱들이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확인하여 큰 앱을 지운다. 사용되지 않은 공간을 15%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만 앱의 용량은 그 앱이 가지고 있는 사진, 음악, 동영상, 문서 등의 데이터 파일을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으므로 각 앱으로 들어가서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할 수도 있다.
2. 자동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중단
자동 다운로드: [설정-iTunes 및 App Store]로 가서 자동 다운로드 섹션의 음악, App, 책, 업데이트 항목을 끈다.
백그라운드 App 새로 고침: [설정-일반-백그라운드 App 새로 고침]으로 가서 해당 기능을 끈다.
3. 배경화면 패럴렉스와 동작 줄이기
[설정-일반-손쉬운 사용-동작 줄이기]로 가서 기능을 켠다. “아이콘 및 알림의 시차 효과를 포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을 감소합니다.”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주: 아이폰4의 경우 해당 기능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고 설정 메뉴에 해당 항목이 없다.)
4. 흐림/투명도 끄기
[설정-일반-손쉬운 사용-대비 증가]로 가서 기능을 켠다. “일부 배경의 대비를 향상시켜 가독성을 증가시킵니다.”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홈 화면에서 아무 폴더나 눌러보면 이전처럼 배경화면이 흐리게 보이는 기능이 없어졌음을 알 수 있다.
5. 키보드 지연 고치기
[설정-iCloud-도큐멘트 및 데이터]로 가서 기능을 끈다. 물론 이걸 끄면 iCloud 데이터 저장을 지원한는 앱들이 데이터를 iCloud에 저장하지 못하게 된다. 그게 걱정이 된다면 끄면 안 된다.
다음으로 [설정-일반-재설정-모든 설정 재설정]을 진행한다.(‘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가 아니다!!) 이것을 진행하면 [설정-일반-키보드-단축키]에서 저장한 내용이 날아가지만, 적어도 느린 키 입력을 빠르게 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이다.
6. 아이폰 재부팅
아이폰 사용자는 재부팅을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상급의 컴퓨터 사용자들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리부팅하면 임시 파일을 삭제하고 메모리를 비운다는 것을 알고 있고, 스마트폰도 마찬가지다.
아이폰을 주기적으로 재부팅해라.
7. 응급 상황일 때: 클린 재설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하려면 먼저 백업을 한다. (주: DFU 복원을 하면 되는데, 이 부분을 진행하려면 검색을 통해 절차를 숙지한 후에 하시길.) 클린 재설치를 한 후에는 [일반-설정-재설정]으로 들어가서 다양한 항목의 재설정을 수행하거나 ‘모든 콘테츠 및 설정 지우기’를 할 수도 있다.
백업본을 가지고 복원하면 일부 잘못된 설정이나 문제점들까지 복원될 수 있다. 그러니 앱들은 앱스토어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해라.
이 글 쓰고 난 후 아이뉴스24에 “iOS7 깐 뒤 버벅대는 아이폰4, 해결법은?”이란 글이 올라왔다. 이 글과 마찬가지로 readwrite.com의 글을 원문으로 했고, 원문의 3, 7항은 빠져 있다. 하지만 설정 화면 캡쳐와 함께 올라와 있으므로 참고해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