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4일에 Ludens님이 댓글로, 내 블로그 글 “워드프레스 메일 보내기 플러그인 Contact Form 7 한글 버전”이 모 사이트에서 도용되어 게시되어 있다고 알려주셨다. 해당 사이트에 가서 확인해 보니 내 글에 포함된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다 쓰고, 글 내용만 조금 고쳐서 올려 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스 보기를 해 보니 이미지의 링크가 내 블로그 이미지로 그대로 걸려 있을 정도였다.
우선 사이트에 게시된 내용과 소스 보기를 한 내용을 캡쳐해 두고, 페이스북 메시지로 조치 요청을 했다. 살짝 열받아서 트위터에도 올렸고. (…)
“뗏목지기™의 인생사분지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뗏목지기™입니다.
귀하의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폼메일 플러그인(Contact Form 7) 설치와 사용방법’ 글은, 제가 작성하여 제 블로그에 실은 ‘워드프레스 메일 보내기 플러그인 Contact Form 7 한글 버전’의 이미지와 내용을 도용한 글로 판단됩니다.
이에 삭제나 링크 연결 등의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제 블로그 글에 대해서 출처를 표시한다고 해도 내용 자체를 전재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조치 결과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사이트는 “한국XX사용자그룹”이란 이름으로 각종 IT 관련 정보를 게시하고 있었는데, 운영자는 몇몇 기독교 계열 단체에서 정보통신 관련 직위를 가지고 있는 이였다. 책도 내고 강의도 다니고 하는 걸로 보이던데, 정보통신망에서의 저작권 관련 문제는 공부한 적이 없는 것인지 궁금했다. 게다가 이 사이트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도 막고 있다. 자기네 글은 퍼가지 말라는 얘기겠지.
일단 해당 사이트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개설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요청을 하고 기다렸는데, 3일이 지나도 아무런 회신이 없어서 이메일로 같은 내용을 다시 요청했다. 다음날인 28일에도 회신이 없길래 이번에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도용된 글의 댓글로 같은 내용을 올렸다. 나로서는 두번에 걸쳐 개인 채널로 연락을 시도했지만 반응이 없었기 때문에 공개 채널로 바꾼 셈이다.
이번에도 회신이 없으면 어떻게 할까,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를 해야 하나 생각하던 화중에 메일로 회신이 왔다. 게시물을 삭제했고 미안하다는 내용으로. 참으로 내용이 단촐하여 뭐라 할 말이 없더라.
일단 내 글에 대해서는 조치가 되었기 때문에 대놓고 어떤 사이트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IT 관련 글을 쓰는 블로거 분들은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