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맥북에어 발열시 팬 소음 해결 방법, smcFanControl

맥북에어 발열시 팬 소음 해결 방법, smcFanControl

맥북에어를 쓰다 보면 내부 팬이 강하게 돌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사용시간이나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생기는 문제인지 상세하게 조사해 보지는 못했지만, 이 팬 소음이 상당히 소리가 크다. ‘부우~웅’ 하면서 거의 비행기 이륙 소음(과장이지만)이 난다. 발열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꽤 신경이 쓰였다.

구글을 통해 이런 저런 검색을 해 보니, CPU 온도가 정상 범위(섭씨 40도~70도)에 있어도 팬이 최고 속도로 도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인위적으로 팬의 최고 속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적용해 보았다. 이하의 설명은 OS X 라이언과 smcFanControl 2.3 버전을 기준으로 한다.

smcFanControl 설치 및 설정

smcFanControl 2.3을 다운로드한다. 2012-03-23 현재 최신 버전이다. 이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풀린 파일들 중 실행파일(smcFanControl)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옮긴 후 실행하면, 메뉴 막대에 CPU 온도와 팬 속도가 표시된다. 이 부분을 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Preferences…’ 선택하면 설정을 할 수 있다.

smcFanControl_1

기본 설정(Default)의 최저 속도는 2000 RPM으로 설정되어 있다. 최저 속도값을 바꾸고 싶으면, 별도의 이름으로 최저 속도값을 설정하여 저장하거나, 기본 설정의 최저 속도를 슬라이드 바로 변경하면 된다.

하단에 표시되는 옵션들은 아래와 같다.

  • Menubar : 메뉴 막대에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과 색상을 설정한다. 온도/팬 속도를 모두 표시하거나 둘 중 하나만 표시하는 등의 선택사항이 있다.
  • Temperature unit : 온도를 표시하는 경우 섭씨로 표시할 것인지, 화씨로 표시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 Check for updates on startup : 체크하는 경우, 실행시 업데이트 버전이 있는지 체크한다.
  • Autostart smcFanControl after login : 체크하는 경우,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smcFanControl을 실행시킨다.
  • Autoapply favorite whern powersource changes 체크하는 경우, 전원공급이 바뀔 때(배터리, AC전원, 충전중)에 설정한 Favorite 값으로 팬을 구동시킨다. 예를 들어 최저 4,000 RPM으로 설정된 ‘Higher RPM’이라는 이름의 Favorite 값이 있고, AC-Power 항목에 ‘Higher RPM’을 설정하면 AC 전원이 연결되면 무조건 4,000 RPM 이상으로 팬이 돌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기능들을 살펴보니 팬의 최저 속도는 설정할 수 있지만,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기능은 어디에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 부분은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처리해야 한다.

smcFanControl 팬 속도 제한 설정

  1.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Automator를 실행하고. 도큐멘트 유형을 ‘응용 프로그램’으로 설정한다.
    smcFanControl_2
  2. 창 왼쪽 목록에서 ‘유틸리티’를 클릭하고 그 다음 목록에서 ‘셸 스크립트 실행’을 더블클릭한다.
    smcFanControl_3
  3. 오른쪽에 열린 ‘셸 스크립트 실행’ 입력창에서 ‘cat’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삭제하고 아래 내용을 입력한다. 아래 설정은 최고 속도를 4,500RPM으로 제한하며 숫자를 변경하여 최고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원래 맥북 팬의 최고 RPM은 6,200이다.
    /Applications/smcFanControl.app/Contents/Resources/smc -k F0Mx -w $(python -c ‘print hex(4500 << 2)[2:]’)
  4. [파일-저장]을 클릭하고 ‘FanControl’ 등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파일 포맷이 ‘응용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5.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자동실행이 되도록 설정한다. [시스템 환경설정-사용자 및 그룹]으로 들어가서 ‘로그인 항목’ 탭을 클릭한다.
  6. + 버튼을 눌러 위에서 저장한 ‘FanControl’을 등록한다. 앞서 smcFanControl을 로그인시 실행하게 설정했다면, ‘FanControl’이 그보다 뒤에 실행되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드랙앤드롭으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팬 속도를 제한하면 문제는 없을까

팬 속도를 4,500 RPM으로 해 두면 실제로 그 속도까지 팬이 돌아가도 소음이 그다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팬 속도를 제한해 두면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CPU 온도가 80도 이상 올라가는 상태가 지속되면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CPU 온도가 그만큼 올라가지 않아도 최고 속도(6,200 RPM)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있어서 이렇게 속도 제한을 해 두는 것이고, 실제로 왠만한 작업에서 CPU가 80도 이상 올라가는 경우는 아직 접하지 못했다.

smcFanControl은 메뉴 막대에 CPU 온도를 표시해 주므로 이 부분을 참조하여 최고 RPM을 조정하면 된다. 그 외에 맥북 케이스를 열어 방열판에 서멀 그리즈(thermal grease)를 다시 바르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