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어를 쓰다 보면 내부 팬이 강하게 돌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사용시간이나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생기는 문제인지 상세하게 조사해 보지는 못했지만, 이 팬 소음이 상당히 소리가 크다. ‘부우~웅’ 하면서 거의 비행기 이륙 소음(과장이지만)이 난다. 발열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꽤 신경이 쓰였다.
구글을 통해 이런 저런 검색을 해 보니, CPU 온도가 정상 범위(섭씨 40도~70도)에 있어도 팬이 최고 속도로 도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인위적으로 팬의 최고 속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적용해 보았다. 이하의 설명은 OS X 라이언과 smcFanControl 2.3 버전을 기준으로 한다.
smcFanControl 설치 및 설정
smcFanControl 2.3을 다운로드한다. 2012-03-23 현재 최신 버전이다. 이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풀린 파일들 중 실행파일(smcFanControl)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옮긴 후 실행하면, 메뉴 막대에 CPU 온도와 팬 속도가 표시된다. 이 부분을 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Preferences…’ 선택하면 설정을 할 수 있다.
기본 설정(Default)의 최저 속도는 2000 RPM으로 설정되어 있다. 최저 속도값을 바꾸고 싶으면, 별도의 이름으로 최저 속도값을 설정하여 저장하거나, 기본 설정의 최저 속도를 슬라이드 바로 변경하면 된다.
하단에 표시되는 옵션들은 아래와 같다.
- Menubar : 메뉴 막대에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과 색상을 설정한다. 온도/팬 속도를 모두 표시하거나 둘 중 하나만 표시하는 등의 선택사항이 있다.
- Temperature unit : 온도를 표시하는 경우 섭씨로 표시할 것인지, 화씨로 표시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 Check for updates on startup : 체크하는 경우, 실행시 업데이트 버전이 있는지 체크한다.
- Autostart smcFanControl after login : 체크하는 경우,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smcFanControl을 실행시킨다.
- Autoapply favorite whern powersource changes 체크하는 경우, 전원공급이 바뀔 때(배터리, AC전원, 충전중)에 설정한 Favorite 값으로 팬을 구동시킨다. 예를 들어 최저 4,000 RPM으로 설정된 ‘Higher RPM’이라는 이름의 Favorite 값이 있고, AC-Power 항목에 ‘Higher RPM’을 설정하면 AC 전원이 연결되면 무조건 4,000 RPM 이상으로 팬이 돌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기능들을 살펴보니 팬의 최저 속도는 설정할 수 있지만,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기능은 어디에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 부분은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처리해야 한다.
smcFanControl 팬 속도 제한 설정
-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Automator를 실행하고. 도큐멘트 유형을 ‘응용 프로그램’으로 설정한다.
- 창 왼쪽 목록에서 ‘유틸리티’를 클릭하고 그 다음 목록에서 ‘셸 스크립트 실행’을 더블클릭한다.
- 오른쪽에 열린 ‘셸 스크립트 실행’ 입력창에서 ‘cat’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삭제하고 아래 내용을 입력한다. 아래 설정은 최고 속도를 4,500RPM으로 제한하며 숫자를 변경하여 최고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원래 맥북 팬의 최고 RPM은 6,200이다.
/Applications/smcFanControl.app/Contents/Resources/smc -k F0Mx -w $(python -c ‘print hex(4500 << 2)[2:]’) - [파일-저장]을 클릭하고 ‘FanControl’ 등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파일 포맷이 ‘응용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자동실행이 되도록 설정한다. [시스템 환경설정-사용자 및 그룹]으로 들어가서 ‘로그인 항목’ 탭을 클릭한다.
- + 버튼을 눌러 위에서 저장한 ‘FanControl’을 등록한다. 앞서 smcFanControl을 로그인시 실행하게 설정했다면, ‘FanControl’이 그보다 뒤에 실행되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드랙앤드롭으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팬 속도를 제한하면 문제는 없을까
팬 속도를 4,500 RPM으로 해 두면 실제로 그 속도까지 팬이 돌아가도 소음이 그다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팬 속도를 제한해 두면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CPU 온도가 80도 이상 올라가는 상태가 지속되면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CPU 온도가 그만큼 올라가지 않아도 최고 속도(6,200 RPM)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있어서 이렇게 속도 제한을 해 두는 것이고, 실제로 왠만한 작업에서 CPU가 80도 이상 올라가는 경우는 아직 접하지 못했다.
smcFanControl은 메뉴 막대에 CPU 온도를 표시해 주므로 이 부분을 참조하여 최고 RPM을 조정하면 된다. 그 외에 맥북 케이스를 열어 방열판에 서멀 그리즈(thermal grease)를 다시 바르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