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MAMP로 맥북에어에 워드프레스 테스트 환경 만들기
MAMP 실행화면

MAMP로 맥북에어에 워드프레스 테스트 환경 만들기

워드프레스가 버전업이 계속되면서 테마와 위젯을 실제 적용하기 전에 미리보기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기능이 없을 때보다는 좋지만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그래서 아예 맥북에 간단히 테스트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My Apache – MySQL – PHP

아파치, MySQL, PHP를 각각 설치하고 설정해도 되겠지만, 검색을 해보니 MAMP(My Apache – MySQL – PHP)가 적당해 보였다. MAMP는 무료인 일반 버전과 59 달러인 프로 버전이 있다. 프로 버전은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기능이 있지만 일단은 무료 버전을 쓰기로 했다.

MAMP 프로 버전의 추가 기능

  • 워드프레스, 줌라, 드루팔, 웹에디션 간단 설치 기능
  • 가상 호스트 운영 및 개별 PHP 버전 선택 가능
  • imagemagic 지원
  • 간편한 동적 DNS 설정 기능
  • 아파치 모듈별 온/오프 가능
  • 그 외 MAMP 안에서 아파치, MySQL, PHP 설정을 무료 버전에 비해 더 상세하게 할 수 있음

MAMP 설치

MAMP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설치를 하면 일반 버전과 프로 버전(14일간 쓸 수 있는 시험판)이 모두 설치된다. 설치 후 대시보드에 등록이 되므로 클릭 한 번으로 실행할 수 있다.

대시보드에 MAMP와 함께 설치된 프로그램의 실행 아이콘이 등록된다.
대시보드에 MAMP와 함께 설치된 프로그램의 실행 아이콘이 등록된다.

MAMP 실행과 설정

MAMP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린다. 원래 맨 왼쪽의 아이콘은 ‘Start Servers’이고 이걸 누르면 아파치와 MySQL이 실행되고 왼쪽 위에 표시가 된다. 아래는 ‘Start Servers’를 누른 다음에 캡쳐한 것이다.

MAMP 실행화면
MAMP 실행화면.

맨 왼쪽의 ‘Prefernces…’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설정 창이 열린다. PHP 나 포트 설정을 변경하거나, 아파치 Document Root를 변경할 수 있다. 나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 생성한 폴더를 지정했다. 기본 포트는 아파치는 8888, MySQL은 8889다. 이는 변경하지 않고 진행했다.

MAMP 설정 화면
MAMP 설정 화면

서버 시작을 하고 나면 웹브라우저에서 기본 페이지가 열린다. 해당 페이지에서 phpinfo를 보거나 phpMyAdmin에 접근할 수 있다. MySQL 계정도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root 계정만 있고, 기본 패스워드는 ‘root’이니 가능하면 바꾸도록 하자.

phpMyAdmin에서 ‘Users’ 탭을 클릭한 후, root 계정 옆에 있는 ‘Edit Privileges’를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패스워드를 바꿀 수 있다.

MAMP 기본 페이지
MAMP 기본 페이지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생성

워드프레스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phpMyAdmin에서 ‘Databases’ 탭을 클릭하면 생성할 수 있다. 내 경우는 wp1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다.

MAMP phpMyAdmin에서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MAMP phpMyAdmin에서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워드프레스 설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은 더 자세한 문서들이 많이 있으므로 검색해서 찾아보자. (…) 간단하게 말하자면,

  1. 위에서 아파치 Document Root로 설정한 폴더에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다.
  2. wp-config-sample.php 파일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련 내용을 위에서 설정한 대로 바꾼다.
  3. wp-config-sample.php 파일의 이름을 wp-config.php로 바꾼다.
  4. 웹브라우저를 열어 http://localhost:8888/wordpress/wp-admin/wp-install.php 에 접속하여 필요한 내용들을 넣어 설치를 마무리한다.

이렇게 하면 맥 환경에서 워드프레스 테스트 사이트를 간단히(?) 구성할 수 있다. 물론 소스 수정도 하고 버전 관리도 해야 하고 공동 작업도 해야 한다면 SVN이나 GIT을 연동해야 할테지만,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테마와 위젯 변경을 미리 테스트해보는 정도로는 충분할 것이다.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