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큐브닷컴, 블로거닷컴에 흡수합병? 워드프레스의 세계로 오세요.
아마도 텍스트큐브닷컴을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거의 패닉 상태가 아닐까 싶다. 특히 도메인까지 textcube.com을 사용하고 있던 분들은 더 그렇지 않을까. 불난 집에 부채질…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 글은 워드프레스의 세계로 오시라는 불친절한 초청장.(역시)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거닷컴에 흡수합병? 워드프레스의 세계로 오세요.
텍스트큐브닷컴이 세상에서 가장 불친절한 공지를 내면서 블로거닷컴에 흡수합병되었다. (관련 포스팅을 잘 모아둔 곳은 여기였지만 현재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2011-05-31 수정, 2011-11-09 링크 삭제) 분위기는 텍스트큐브닷컴을 인수한 구글에 대한 울분 + 어떻게 하지 정도가 되는 듯 하다.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등 여기저기 흩어져 있고, 업데이트도 되지 않던 블로그들을 정리하고 새로 만들려고 했을 때 사실 텍스트큐브닷컴을 고려했었다. 무엇보다 가입형이라 쉽고 한국적인 서비스라고 여겼기 때문. 하지만 난 기본적으로 ‘회사’라는 존재를 믿지 않는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도메인, 자산 이런 것들도 믿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내가 얼마나 가치있는 포스팅을 생산할지 몰라도, 이왕 생산한 것들이 인터넷 상에서 ‘링크’라는 존재로 계속 존재할 수 있도록 하려면 적어도 ‘내 것’이 더 많아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적어도 부수든 만들든 타의에 의해서 휘둘리지 않는. 그냥 취미삼아 만든 블로그라고 해도 내 의지대로 되지 않는 것은 별로니까.
설치형이라고 하면 꼭 워드프레스가 아니어도 되긴 하다. (설치형 텍스트큐브는 여전히 계속 개발된다고 하니까) 사실 워드프레스는 한국 내 사용자도 적은 편이고, 그다지 쉽지도 않다. 하지만 사용할수록 높은 자유도(물론 공부를 해야지)와 다양한 플러그인들은 무척 매력적이다. 물론 독립도메인과 워드프레스는 포털 중심의 우리나라 검색 환경에서 노출도에서 다소 OTL이긴 하지만. (참고 : 클릭, 클릭)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텍스트큐브닷컴 사용자들 중에, 앞으로도 오랫동안 제대로 블로깅을 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일단 독립도메인과 호스팅을 받는 것을 고민해보셔도 좋을 듯.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텍스트큐브-워드프레스 이사도구도 있다고 하니, 이 기회에 워드프레스의 세계로 오시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제 능력 한도 내에서(당연하지만) 도움을 드릴 수 있었으면 한다. (그러나 이 정도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사실 저보다 더 고수일 듯. 후덜덜.)
하단에 있긴 하지만 이 블로그는 카페24의 호스팅을 받아서, 워드프레스 한글화 통합팩으로 제작되었다는 것도 참고하시길.
덧 : 글을 발행하고 난 뒤에 생각해보니 제목이나 어조가 텍스트큐브닷컴 사용자분들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글의 주제와는 조금 벗어나 있어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나 또한 글로벌 기업인 구글의 행태에 대한 분노와 텍스트큐브닷컴의 현재에 대한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으며, 텍스트큐브닷컴 사용자 여러분들이 아무쪼록 소중한 블로그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 daybreaker님/ 그렇게 해도 많이 노출 안되요 ㅠㅠ (하늘도 울었다!)도
어흑~ 역시 OTL인가요…
사실 독립도메인이어도 3~4년 이상 꾸준히 운영하고 다른 블로그에 댓글이나 트랙백 등의 흔적을 많이 남기면 의외로 많이 노출됩니다. 생각보다 하나의 주소로 퍼머링크 깨뜨리지 않고 3년 넘게 운영하시는 분들 많지 않더군요.
그렇군요. 저도 3년 이상 부지런히 블로그 운영할 수 있게 노력해 봐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