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 관한 유용한 입문서 『선을 넘지 마라』

위드블로그 캠페인 참여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간만에 제 스타일(?)로 글을 썼더니 책을 읽으란 거냐, 말라는 거냐 리뷰가 되어 버렸습니다. ㅡ,.ㅡ;;


인간관계에 관한 유용한 입문서 『선을 넘지 마라』


『선을 넘지 마라』/ 시부야 쇼조 지음 / 박재현 옮김 / 흐름출판(한국어판 저작권자)
Copyright © 2009 SHIBUYA Shozo All rights reserved.


1. 나와바리, 영역

조폭이나 야쿠자의 세계에는 ‘나와바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구역, 영역으로 쓸 수 있는 단어인데 일본어이긴 하지만 나와바리라고 쓰는 것이 좀 더 느낌이 선명해집니다. 아무리 똘마니라도 내 나와바리에서는 어깨를 펴고 다닐 수 있고, 보스급이라도 남의 나와바리에서는 조금은 몸을 사려야 하죠. 굳이 조폭이나 야쿠자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에게는 이런 심리적, 물리적인 공간이 있습니다. 이 책, 『선을 넘지 마라』는 바로 그 ‘영역’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굳이 나와바리라는 단어를 쓴 것은 이 책의 원제는 『OMOSHIRO ‘NAWABARI’ KODOGAKU』이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나와바리 행동학’ 정도로 번역할 수 있을텐데요. 오히려 이 원제가 책의 성격을 좀 더 분명하게 나타내는 듯 하네요. 물론 ‘나와바리’라는 일본어를 그대로 쓰기에는 문제가 있었겠지만요.


2. 인간관계 일반

이 책은 Yes24에서는 [국내도서 – 자기관리 – 인간관계 – 인간관계 일반]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인터파크 도서에서는 [국내도서 – 자기관리 – 인간관계 일반]으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보니 이 책은 ‘인간관계’에 대해서 말하는 책이 분명한 듯 합니다.

하지만 차고 넘쳐나는 인간관계 서적들, 더 나아가서는 자기관리 서적들의 틈바구니에서 ‘영역’이라는 키워드만으로 자신을 드러내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책에서 든 각각의 사례들은 이런 류의 서적을 많이 본 독자들에게는 어딘가에서 모두 본 듯한 내용들일 수 있습니다. 각 장에서 일반적인 인간관계, 직장생활, 남녀관계 등으로 각각의 분류 중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책들도 사실 무척 많으니까요.

각각의 문제 사례들을 ‘영역’이라는 필터를 통해 바라보고 ‘영역’이라는 필터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이런 식의 접근은, 그 필터를 빼 버렸을 때에도 사례와 해결책이라는 핵심이 남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 때 독자들은 끊임없이 ‘영역’이라는 필터를 인식해야만 하고, 필자도 독자들이 이 필터를 벗어나지 못하게끔 이끌어야만 하는 것이죠.


3. ‘영역’ 필터

아마도 이 책의 원 저자가 책 제목에서 ‘나와바리’라는 단어를 쓴 것은 이 필터를 강력하게 독자에게 인식시키는 효과가 있었을 듯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겠지만, 이 단어가 ‘영역’으로 번역하고 나니 효과가 반감되는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게다가 제목에도 ‘영역’은 크게 강조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번역 출판사 측에서는 국내 출판 시장의 흐름에 맞게 고민해서 지은 제목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로 들렸을 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이 ‘영역’ 필터를 장착한 상태에서 이 책의 솔루션에 접근하는 것은 꽤나 유용합니다. 직장 상사든, 연인든, 그냥 아는 사람이든, 각각이 가진 개별적인 특성으로서 이해하기에는 복잡하고 힘든 것들을 ‘영역’이라는 공통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은 이 책의 분명한 장점입니다.

그 외에도 부담 없는 분량과 사례들, 김영진 님의 재미있는 일러스트 등, 이 책은 인간관계 분야 서적을 많이 접해 보지 않은 분들에게 입문서로서 추천할 만합니다. 다만 이런 류의 서적을 어느 정도 접해 보신 분들은 ‘영역’이라는 관점을 분명히 하고, 접근하실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Copyright © 2010 Ozin.ye.ro All rights reserved.


4. 제 점수는요…

요새 유행하는 표현이라 써 봤는데, 전 책 리뷰에 점수 따윈 매기지 않습니다. (출처 : 『아이리스』 “전설 따윈 믿지 않아”) ^^;;


인간관계 속에 숨어 있는 유쾌한 영역의 비밀 『선을 넘지 마라』 목차

  • 1장. 영역감각이 있는 사람은 인간관계에 능하다
  • 2장. 영역을 재빨리 알아차리는 사람이 직장에서 살아남는다
  • 3장. 남녀 간의 영역 차이를 무시하면 연애는 끝장난다
  • 4장. 이 사람은 왜 이렇게 귀찮은 걸까
  • 5장. 영역이 충돌할 때 어떻게 타협할 것인가
  • 6장. 세상의 문제가 보이는 재미있는 영역행동학


[genie 9788990872975]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 정보,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View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