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3.0 업그레이드 완료

사실 좀 더 지켜보다가 하려고 했던 워드프레스 3.0 업그레이드를 어쩌다보니 해 버렸습니다. 아직까지는 기존 설치한 플러그인들과 충돌도 없는 듯 하네요. 기록 차원에서 업그레이드 방법을 남깁니다.


워드프레스 3.0 업그레이드 완료


1. 설치 환경

호스팅 : cafe24 64bit광아우토반호스팅 절약형 (PHP5 / Mysql 5.x UTF-8 선택)
설치파일 : 워드프레스 3.0 한글화 통합팩

* 최초 설치하시는 분은 하얀가루비 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여기서는 업그레이드만 언급합니다.


2. 업그레이드 전 백업 작업

DB를 백업합니다. 저는 WordPress Database Backu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백업받은 내용을 이메일로도 보내주고, 주기별 예약 백업도 걸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3.0 업그레이드 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그레이드 기능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 경우 영문판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므로, 업그레이드 후에 한글화 통합팩 사이트의 설명을 참조하여 언어팩만 추가로 올리시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의 경우 서버 환경상의 문제로 자동 업그레이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업그레이드 전에 설치 디렉토리는 반드시 백업을 받아 두시기 바랍니다.


3. 새 버전 설치

제 경우는 새 버전 설치 파일을 받아서 기존 디렉토리에 그냥 덮어썼습니다. 이 상태로도 블로그 접속 자체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wp-config.php 파일에 추가된 내용들이 있으므로, wp-config-sample.php 파일에서 DB정보만 사용하던 wp-config.php에서 가져와서 수정한 후, wp-config.php 파일에 덮어썼습니다.


4. 관리페이지 접속

최초 관리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니까 위 메시지가 뜹니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렀습니다.


업그레이드는 금방 끝나더군요. ‘계속’ 버튼을 누르니까 관리페이지 접속이 되었습니다. 제 경우는 플러그인은 따로 건드린 것이 없고, 테마의 경우는 3.0 호환 업그레이드 버전이 있어서 업그레이드한 후, 개인적으로 수정했던 파일(single.php, comments.php)만 적용하여 업그레이드를 완료하였습니다.


5. 워드프레스 3.0 달라진 점

원래는 제 관리페이지에서 캡쳐하여 기록을 좀 하려고 했는데, 문제가 좀 있어서(뒤에 설명합니다) 좋은 링크를 덧붙입니다. 영문판을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내용은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3.0 정식버전 살펴보기 – 메뉴, 헤더, 백그라운드 이미지

요약하면, 메뉴,헤더,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사용자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대표적으로 추가가 된 기능입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suffusion)는 이미 위 세 가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고, 헤더/백그라운드 이미지 기능은 충돌이 있는지, 테마가 해당 메뉴 자체를 안 보이게 처리를 해 버리더군요.

그 외에 멀티사이트 기능이 대표적인데, 워드프레스-뮤의 기능과 통합이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딱히 필요하지 않아서 테스트를 해 보지 않았습니다. 역시 좋은 링크 덧붙입니다.

WordPress 3.0에 강력한 기능 Multisite


6. 주의할 사항

저는 테마도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있었고, 사용하던 플러그인도 충돌하는 것이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례에서 3.0이 나오기 전에 발표된 테마/플러그인과 충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업그레이드 전 꼭 백업을 하고 원상복구를 대비해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새 버전의 기능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무리해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View Comments (10)

  • 워드프레스로 유용한RSS는 수집해서 포스팅으로 자동으로 해놓고 싶은데 자동으로 포스팅하는것까진 feedwordpress 플로그인써서 할수 있겠는데… 출처밝히는걸 할수가 없네요.ㅠㅠ 제글도 아니니 수집된글 자동으로 출처밝히고 싶은데..안되네요..

    아래 링크에 보시면..
    http://feedbada.com/67952
    이글의 원본글 보기.. 이글을 새창으로 보기 이렇게 본문에 나오게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될지.ㅠㅠ 이블로그는 그냥메타블로그인것 같구..
    저는 저한테 유용한 정보만 제공받고 싶은데..

    혹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고 계시는지요?

    single.php 에서 소스 멀 넣어야 될지,.ㅠㅠ

    아님 플러그인인가요?

    가르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2주일째 이걸로 고생중이네요

    • 제 블로그에는 해당 기능이 적용되어 있지 않고, 적용을 검토한 적도 없어서 관련된 정보는 아는 바가 없습니다. ^^;;

      도움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 텍스타일 쓸려고했는데.. 오류가 많아서 쓰기가 좀 그래서;; 다른 설치형 블로그 찾다가 워드프레스를 알게됬는데.. 외국프로그램이지만 한국어 지원하는 언어팩도 있었군요..^^

    • 워드프레스 자체도 한글판이 있구요...
      테마 및 플러그인도 한글화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한글화되어 있지 않는 무궁무진한 무언가들이 또 있지만요. ㅎㅎㅎ
      그 '무궁구진함'이 워드프레스의 장점일 듯 합니다. ^^

    • 앗~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 링크 수정했구요.
      댓글상의 링크도 정상 동작하게 약간 수정했습니다. ^^

  • 저도 가끔은 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솔루션으로 블로그를 하고 싶지만
    어설프게 아는 사람이 손 대었다가 문제가 될까봐
    많이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ㅠㅠ

    • 저는 시작부터 워드프레스였지만, 가입형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외의 다른 설치형 블로그로 시작하신 분들은 이전하는 게 보통 일은 아닐 듯 합니다. 또한 가입형(특히 국내 포털의)이 검색 우선순위에서 가지는 잇점도 포기하기 쉽진 않구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장점들이 있고,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텍스트큐브 이사도구가 있으니...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어떨까 싶네요. ㅎㅎ

  • 트랙백 감사합니다. 3.0 정식버전 잘 정리하셨네요. 그런데, 관리자 페이지의 media>library 메뉴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요? 전 404에러가 뜨길래 첨엔 또 파란 무료호스팅의 문제인가라고 생각했는데, 검색해 보니깐 버그라고 해서 코드를 약간 수정해야 했습니다.

    트랙백거신 홈페이지는 카페24에서 호스팅을 받는데, 업글할까 말까 고민중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제 경우에는 media>library 메뉴가 정상 동작했습니다. 한글화 통합팩 사이트에는 별다른 언급이 없지만, 해당 설치본에서 특별히 수정사항이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참고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