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편집이 편리해진 워드프레스 3.9 업데이트

 

워드프레스가 3.9로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버전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비주얼 편집기다. 이미지를 쉽게 끌어놓기로 업로드하고, 편집창에서 바로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다. 워드프로세서로부터 붙여넣기도 편리해졌다.

개선된 비주얼 편집

워드프로세서로부터의 붙여넣기에 대해 워드프레스는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업데이트 된 비주얼 편집기는 속도, 접근성, 모바일 지원을 개선했습니다. 워드프로세서에서 가져온 글을 어지러운 스타일 포맷을 제거하는데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비주얼 편집기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당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대놓고 겨냥한 내용이 재미있다. 이전에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등에서 가져다 붙여넣기를 하면 지저분한 HTML 태그가 따라와서 불편했었다.

그래서 일반 텍스트 편집기에 붙여넣었다가 다시 가져오거나, Ctrl-Shift-V(OS X에서는 CMD-Shift-V)로 붙여넣기를 해야 했다. 그런데 이 점이 개선된 것이다.

이미지를 쉽게 편집

편집기에서 바로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크고 편리한 변화다. 이미지를 편집기에 넣은 후 이미지를 클릭하면 모서리에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사각형이 생긴다.

편집창에서 이미지 크기를 바로 조정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3.9에서는 편집창에서 이미지 크기를 바로 조정할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할 때 왼쪽 위에 생기는 ‘편집’, ‘삭제’ 아이콘도 더 큼직하고 깔끔해졌다. ‘편집’ 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도 개선되었다. 한 화면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더 많아졌고, 이미지 편집 메뉴에도 바로 접근할 수 있다.

이미지 편집 창이 개선되었다.

워드프레스 3.9의 이미지 편집 창이 개선되었다.

업데이트 사항에 나온 ‘편집창에 바로 이미지를 끌어다 놓기’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2014-04-22 현재) 윈도우 7의 구글 크롬과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모두에서 안 되었는데, 이 부분은 추가로 확인이 필요하다. 기존처럼 ‘미디어 추가’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끌어다 놓기는 잘 동작한다.

그 외의 개선 사항

갤러리 미리보기 기능으로 편집기 내에서도 갤러리(여러 이미지를 모아놓은 것)를 실제로 발행할 때의 모양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워드프레스 갤러리 미리보기

워드프레스 3.9 갤러리 미리보기

오디오와 비디오에 대한 플레이 리스트 기능도 추가되었다.

워드프레스 3.9의 오디오와 비디오 플레이 리스트

워드프레스 3.9의 오디오와 비디오 플레이 리스트

테마 사용자 정의 메뉴의 미리보기에 위젯이 추가되었다. 해당 메뉴에서 위젯을 추가, 편집, 재정렬하면 실시간으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다. 미리보기를 하여 확인한 후 저장할 수 있게 되어 “저장하고 나서 놀랄” 일이 없게 되었다.

워드프레스 3.9에서는 위젯 설정도 미리보기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3.9에서는 위젯 설정도 미리보기할 수 있다

그 외에 테마 브라우저가 개선되었고, 개발자들을 위한 추가 사항들이 있다. HTML 마크업을 이용하는 이미지/갤러리 옵션 추가, 코드 문서화 완료, 외부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데이터베이스 연결 개선 및 새로운 함수들이 추가되었다.

워드프레스 3.9 버전은 다른 것을 빼고라도 이미지 편집 개선만으로도 업데이트할 가치가 있다. 물론 업데이트 전 자료와 데이터베이스의 백업은 필수.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014-09-05

    […] 4.0 업데이트가 나왔다. “이미지 편집이 편리해진 워드프레스 3.9 업데이트”에 쓴 것처럼 3.9 업데이트는 이미지 편집을 편리하게 하는 데 중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