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앱소: 자동 사진 관리, 콜라주 일기 앱 Heyday

 

간만에 ‘내 아이폰 앱을 소개합니다’ 코너. Heyday라는 사진 관리 및 일기 앱인데, 이 글을 쓰는 현재(2014-03-19)까지는 안드로이드용이 나오지 않았다. 제작사 사이트에 이메일 주소를 남기면 안드로이드용이 출시될 때 바로 알려준다고 한다.

앱스토어 미국 계정의 제목에는 ‘Photo Journal & Collage Diary App’이라고 되어 있고, 한국 계정에는 ‘자동 일기’라고 되어 있다(맞지만 너무 무성의하잖아…).

HeyDay_1

1. Heyday 초기 화면

기본적으로 자동, 신경 쓸 일 없어

이 앱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할 일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사진첩 접근 권한만 주면 알아서 사진첩의 사진을 정리해준다. 위치 정보 접근 권한을 주면 사진을 안 찍어도 내가 있었던 위치들을 정리해 놓는다. 이건 흠좀무. 해당 권한을 주면 백그라운드에서 위치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이나 배터리 낭비를 막고 싶다면 이 권한을 주지 않아도 된다. 이 경우엔 위치 기록 없이 사진첩의 사진 내 위치정보로만 사진을 정리한다.

스크린 샷을 보면서 설명을 덧붙이겠다. 최근 업데이트에서 상단 인터페이스가 살짝 바뀌었지만 스크린 샷을 다시 찍기는 귀찮고 대세에는 지장이 없어서 그냥 올린다.

HeyDay_2

2. Heyday 메인 화면

위 이미지는 Heyday의 기본 화면인데 최초 구동 시에는 사진 정리에 약간 시간이 걸린다. 사진첩의 사진(동영상 포함)을 날짜와 장소에 따라 자동으로 모아서 보여주며, 아래위로 스크롤 하면서 시간과 날짜를 옮겨 다닐 수 있다.

또한, 시간 옆에 표시되는 장소를 터치하면 지도에서 고르거나(이건 좀 불편하다. 한국 지도가 상세하지 않음. ㅠㅠ) 장소를 검색하여 위치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오른쪽의 연필 아이콘을 터치하여 내용을 덧붙일 수도 있다.

HeyDay_3

3. Heyday 달력 화면

상단 가운데 부분을 누르면 달력이 열리면서 특정한 날짜의 사진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몇 년 전 오늘 나는? 시간 여행을 즐겨보자

HeyDay_4

상단 확대경 버튼을 누르면 사진들을 탐색할 수 있다. 특히 [시간 여행] 부분은 참 좋은데, 매 해 ‘오늘’ 날짜의 사진을 보여준다. 아이를 키우다보니 이 섹션에서 1년 전, 2년 전 아이의 모습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인기 장소] 부분에서는 내가 자주 갔던 위치의 사진들을 모아서 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상세 구역이 나오지 않고 ‘서울특별시’ 식으로만 나오는 게 좀 아쉽긴 하지만, 지도를 보면 대충 어느 장소인지 알 수 있다. 내 경우는 강남 어디서 찍은 사진이 있었는데… 하면서 찾거나, 특정 지역에 여행 가서 찍은 사진을 다시 찾을 때 써먹을 수 있었다.

각 시간과 장소에 함께 있었던 페이스북 친구를 추가로 기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자주 만나는 친구들] 부분에 표시된다(고 한다).

HeyDay_5

Heyday 콜라주 편집 화면

메인 화면에서 보이는 콜라주 사진은 사용자가 직접 편집할 수도 있다. 사진을 터치하면 편집 화면으로 진입하고, 여기에서 사진을 고르고 배치를 변경할 수 있다.

HeyDay_6

Heyday 사진 편집 화면

개별 사진에 필터를 적용할 수도 있다. ‘보통’을 제외하고 Vivid, Summer, Fantasy, Nostalgia 등 18개의 필터를 제공한다.

HeyDay_7

Heyday 일기 쓰기 화면

메인 화면 상단의 ‘+’ 아이콘을 누르면 사용자가 임의로 시간과 장소에 대해 기록할 수도 있다(일기장 용도?). 중간에 보이는 아이콘은 각각 사진, 페이스북 친구, 장소를 추가할 때 쓰는 아이콘이다.

Heyday는 기본적으로 아이폰으로 직접 찍은 사진만 자동으로 관리해주기 때문에, 이 기능은 남에게 받은 사진, 스크린 샷 등을 추가할 때 써도 된다. 또한, 백그라운드 위치 기록을 하지 않았고, 사진도 안 찍었지만 어떤 장소에 있었다는 사실을 기록해두고 싶을 때 써도 되겠다.

편리하고 예쁘고 간편해

아무튼 기본적으로 편리하고, 예쁘고, 간편하다. 사진을 많이 찍는 사람들, 예를 들어 셀카광(…)이라거나 아이를 키우는 부모,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예쁜 사랑하는 커플 등등에게 추천할만한 좋은 앱이다.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