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와 로봇 3원칙

 

얼마 전에 트위터에 올렸다가 반응이 괜찮았던 글. 130회 리트윗.

아이한테 남을 아프게 하지 말고, 엄마 아빠 말씀 잘 듣고, 아프거나 다치지 않게 조심하라고 말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로봇 3원칙… ;;;

로봇 3원칙은 미국 작가 아이작 아시모프가 자신의 소설에서 제안한 것이다. 정확하게는 “로봇 공학의 3원칙”인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위키백과 “로봇공학의 3원칙” 항목 참조)

  1. 로봇은 인간에 해를 가하거나, 혹은 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인간에게 해가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2. 로봇은 인간이 내리는 명령들에 복종해야만 하며, 단 이러한 명령들이 첫 번째 법칙에 위배될 때에는 예외로 한다.
  3. 로봇은 자신의 존재를 보호해야만 하며, 단 그러한 보호가 첫 번째와 두 번째 법칙에 위배될 때에는 예외로 한다.

그리고 아이작 아시모포는 다른 작품에서 위 세 원칙에 우선하는 0번째 원칙을 추가했다.

  1. 로봇은 인류에게 해를 가하거나, 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인류에게 해가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이건 뭘까 잠깐 생각해봤는데, 만약에 어떤 (미친) 인간이 핵폭탄 같은 걸로 지구를 아작내려고 한다면 그 인간은 해쳐도 된다 뭐 그런 내용이 아닐까 싶다. 사실 아이작 아시모프의 작품을 많이 읽어보진 못해서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다.

우연히 트위터에 올리게 된 글이긴 하지만, ‘엄마 아빠 말씀 잘 듣고’ 부분을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정도로 살짝 바꾸면 사람이 스스로와 타인을 대하는 원칙으로서도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아무튼 페이스북 친구가 적은 탓이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트위터에서 더 반응이 있었던 걸 보면 역시나 트위터는 뭔가 재밌다.

"아이, 로봇"(2004, (c)20th Century Fox)

아이작 아시모프 원작 영화 “아이, 로봇”(2004, (c)20th Century Fox)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