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윈도2000 멀티부트 환경에서 Grub 삭제하기

제목과 같은 환경에서 윈도2000을 VMware Converter로 가상화시키려고 시도하다가 계속 실패하여 구글링을 해보니… 멀티부트 환경에서는 컨버팅이 안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삽질만빵.)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재정리한 것임.


CentOS/윈도2000 멀티부트 환경에서 Grub 삭제하기


CentOS 파티션을 삭제하고 윈도2000 단독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구글링을 통해 두 가지 방법을 확인하였다.

  1. 윈도 설치 시디로 부팅하여 복구 콘솔 사용
  2. mbrfix 프로그램 사용

복구 콘솔을 쓰자리 귀찮아서 mbrfix를 돌린 다음(mbrfix /drive 0 fixmbr)에 리부팅을 했다.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 메시지가 나오면서 부팅이 안 되었다. (큰일났다 @_@) 다시 복구 콘솔로 시도했으나 역시 마찬가지. (큰일났다 X 2)

일단 Grub 재설치를 시도해 보았다. 해당 서버 환경에 맞게 진행을 하고 다시 리부팅하니 Grub도 뜨고 윈도 부팅도 되었다. (천만다행)

그러나 Grub 삭제가 왜 정상적으로 안 되는지 아무리 구글링을 해봐도 잘 모르겠고, mbrfix를 다시 살펴보기로 하고 명령어 리스트를 보았다.

[mbrfix /drive 0 listpartitions] 명령을 해보니…

# Boot Size (MB) Type
1 51199 7 NTFS or HPFS
2 Yes 19963 131 Linux native (usually ext2fs)
3 509 130 Prime
4 166792 15 WIN95: Extended partition, LBA-mapped

Linux 파티션에 Boot 플래그가 붙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게 원인이 아닐까 추정하고,  [mbrfix /drive 0 /partition 1 setactivepartition] 명령을 실행한 후, 다시 한번 [mbrfix /drive 0 fixmbr] 명령을 실행하고 리부팅하였다.

정상적으로 Grub 없이 윈도2000으로 바로 부팅에 성공하였다. (만세~) 이제 다시 컨버팅을 시도해 볼 차례다.


(이후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