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2000을 VMware Converter 4.0.1로 가상화하기

PC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던 Windows Server 2000을 VMware Converter 4.0.1로 가상화하여 Windows Server 2003이 설치되어 있는 서버에 가상서버로 그대로 올릴 수 없을까 해서 방법을 찾아서 시도한 과정.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재정리하였다.


Windows Server 2000을 VMware Converter 4.0.1로 가상화하기


막상 시작을 하려고 하니. 의외로 자료가 별로 없었고, 그나마 볼만한 포스팅은 myCluster님의 ‘데스크탑을 가상화 환경으로 옮기기’ 정도였다. 나머지는 구글링하여 읽고, 설치파일은 vmware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했다.

그런데 2000서버에 설치부터가 안 되었다. 아래는 에러 메시지

Error 1920: Service VMWare converter service (ufad-p2v) failed to start. Verify that you have sufficient privileges to start system servicesError 1920: Service VMWare converter service (ufad-p2v) failed to start. Verify that you have sufficient privileges to start system services

구글링을 해보니 종속 서비스 실행 여부를 확인해라, 계정 권한을 확인해라 등 여러가지 얘기가 나오는데 무엇을 해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일부 글들 중에 다국어 윈도에서 일어나는 증상이라는 언급이 보여서 혹시나 해서 서버 이름을 봤더니 한글로 되어 있었다. ㅡ,.ㅡ;; 서버 이름을 영문으로 바꾸고 재설치를 시도하니 일단 설치는 OK.

이제 2000서버를 가상서버로 변환하는 작업 시작했다. 위자드를 통해서 진행하면서 소스,타켓 디스크 정보만 일부 변경하고 나머지는 디폴트로. 그런데 변환을 시도했더니 진행이 되다가 초반에 바로 에러가 난다.

FAILED: Unable to format the volume mountest at ‘C:’

구글링을 해 보았지만 이 내용은 앞의 에러보다 내용이 더 없었다. 그러다 또 한글문제가 아닐까 추정을 하고 드라이브 레이블을 변경해 보았다. (C드라이브 : ‘로컬 디스크’에서 ‘Local Disk’, D드라이브 : ‘새 볼륨’에서 ‘New Volume’으로)

재시도해보니 일단 진행이 시작은 되었다. 그러나 컨버팅 95~97%에서 계속 실패하여 다시 구글링을 해 보니, 듀얼부트 환경에서는 컨버팅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해당 PC에는 Windows Server 2000과 CentOS가 Grub으로 듀얼부트 설정이 되어 있었다. CentOS는 어차피 테스트용으로 설치한 것이라 싱글부트 환경으로 변환하기로 했다.


(‘CentOS/윈도2000 멀티부트 환경에서 Grub 삭제하기‘로 이어집니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