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방명록 스팸, URI를 바꾸어 해결?

 

아, 뭐 제목처럼 심각한 건 아니고 짤막하게.

Funny Internet Spam for eMail and Websites is Spicy (CC BY 2.0)이런 스팸 말고... (퍽!)

Funny Internet Spam for eMail and Websites is Spicy (CC BY 2.0)
이런 스팸 말고… (퍽!)

아무튼 일 방문자가 300명도 채 안 되는 이 블로그에도 스팸 댓글이 무지하게 붙는다. 그래도 스팸 댓글/트랙백 차단용 플러그인인 Akismet이 상당히 역할을 잘 해주어서 외부에 노출은 거의 안 되어서 다행.

한동안 하루에 2~30개씩은 붙었는데 Akismet에 격리를 잘 시켜주더라. 아주아주 가끔 정상적인 댓글/트랙백을 스팸으로 인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발견하는 대로 정상 표시를 해 주면 되니 큰 문제는 아니고.

그런데 스팸함을 들여다보니 스팸이 거의 방명록에만 달리는 것을 발견했다. 방명록의 URI는 guestbook이었는데, 혹시나 해서 이걸 다른 단어로 바꾸어 보았다. 방명록이라는 것을 알 수 없을 법한 단어로.

어라, 그랬더니 한 일주일째 스팸이 들어오지 않는다. 마치 원래 스팸이 없었던 것처럼. 아무래도 봇을 이용해서 URI에 특정한 단어가 있는 페이지에 접근해서 스팸을 남기는 듯. 물론 언제 또 바꾼 URI가 노출이 되어서 다시 스팸이 붙을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아직까지는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방명록의 경우 굳이 외부에 링크를 남기지 않으니 데드 링크 걱정도 없고. 안 그래도 댓글이나 방명록이 썰렁한 블로그라 스팸까지 없으니 좀 아쉽긴 하지만(…) 일단 이 상태로 유지가 되길.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013-06-03

    […]   워드프레스 방명록 스팸, URI를 바꾸어 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