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헤드 등 페이스북 앱 새 기능 간단 사용기

리뷰까지는 아니고 페이스북 앱에 추가된 채팅 헤드 등에 관해 간단히.

2013년 4월 17일 페이스북 앱이 업데이트되면서(한국 시각, iOS 앱 기준)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챗 헤드(chat head)’와 ‘스티커’ 기능이다.

facebook_new_1

‘챗 헤드’는 채팅창 아이콘을 화면 위에 띄워준다. 기존에 있던 상단 가운데의 메시지 아이콘을 눌러 대화를 탭하거나 새로운 대화를 만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위 이미지에서 왼쪽의 메시지(번개) 아이콘을 누르면 대화 내역이 뜨고 대화를 선택하면 아이콘이 추가된다.

단, 채팅창 아이콘은 4개까지 표시되며 새로운 대화를 선택하면 가장 예전에 대화를 나눈 상대와의 대화창 아이콘이 사라진다. 아이패드는 좀 더 많은 아이콘이 표시될 수도 있겠지만 가지고 있지 않아서 확인하지 못했다.

facebook_new_2

채팅창이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원하는 아이콘을 맨 아래로 끌어 내려 해당 채팅창 아이콘을 없앨 수 있다. 그냥 채팅창 아이콘을 한 번 더 누르면 채팅창은 사라지고 아이콘만 떠 있게 된다. 여러 개의 대화창을 열어둔 상태여도 아이콘은 하나로 모여 보인다. 이 상태에서 아이콘을 끌어서 위치를 아래 위로 변경할 수도 있고 맨 아래쪽으로 끌어내려 모든 아이콘을 없앨 수도 있다.

facebook_new_3

채팅에서 스티커 기능은 입력란에 있는 스마일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데 앱에서 스티커를 보내면 상대방이 웹 사용자라도 스티커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웹에서는 스티커를 보낼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일 아이콘을 한 번 더 누르면 기본 키보드 입력으로 돌아갈 수 있다.

스티커는 기본으로 한 묶음의 스티커가 들어 있고, 아래 왼쪽의 장바구니 아이콘을 눌러서 ‘스티커 스토어’로 들어가 추가할 수 있다.

facebook_new_5

오늘 이 시각 현재 맨 아래쪽에 가려져 있는 기본 스티커 외에 6종이 제공된다. 이름을 누르면 해당 묶음에 포함된 스티커들을 볼 수 있고 화살표 아이콘을 누르면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모 페이스북 친구분 얘기로는 ‘아이들 코 묻은 돈을 빼갈려는’ 의도로 보인다는데, 아마도 곧 유료 스티커가 등장하면서 그 의도를 드러내지 않을까 싶다.

facebook_new_4

이모티콘도 입력하기 쉽게 바뀌었는데 입력창 왼쪽의 “+” 아이콘(위 이미지에서 ‘X’ 부분)을 누르면 ‘사진 추가’, ‘음성 녹음하기’ 버튼과 함께 이모티콘을 입력할 수 있다. ‘X’를 누르면 기본 키보드 입력으로 돌아가는데, 개인적으로는 굳이 이렇게 이모티콘과 스티커 UI를 이렇게 분리할 필요가 있나 싶었다.

잠깐 써 본 바로는 굳이 별도의 페이스북 메시지 앱을 쓰지 않더라도 꽤 편하게 채팅을 할 수 있게 바뀌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 외에도 뉴스피드에서 링크가 포함된 글의 경우 섬네일이 더 크게 보이도록 바뀌는 등 소소한 UI 개편이 있었다. 조만간 웹에도 스티커 기능이 적용되면 좋겠고, 웹에서 페이지에 적용된 ‘댓글의 댓글’ 기능도 앱에 적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