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의 현재 접속자 수를 알아보자. whos.amung.us

간단하게 블로그 위젯에 코드를 복사해서 넣는 것만으로 내 블로그의 현재 접속자 수 및 다양한 상태를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서 소개해 본다. whos.amung.us라는 서비스로, 크롬 및 파이어폭스 확장을 사용하면 브라우저 버튼을 통해 쉽게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글 다 쓰고 보니 꽤 알려진 서비스이고 다른 블로거 분들이 잘 설명해 놓은 글들도 있던데, 써 둔게 아까워서 그냥 올린다. ;;;)

whos.amung.us 사이트 홈

whos.amung.us 위젯의 종류

우선 위젯의 종류를 골라보자. 상단 메뉴에서 ‘widgets’를 클릭하면 다양한 위젯을 고를 수 있다. 위젯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 고전 위젯: 일반적인 검은색 바탕에 흰 글씨로 현재 접속자 수를 표시한다.

whos_amung_us_classic_widget

  • 컬러 위젯: 위젯 코드에서 바탕색과 글씨색을 정할 수 있다.

whos_amung_us_color_widget

  • 작은 위젯: 세로 폭이 좁은 형태의 위젯이다.

whos_amung_us_mini_widget

  • 탭 위젯: 블로그 화면의 왼쪽에 세로로 붙는 형태이다. 스크롤을 해도 일정한 위치에서 보여진다.

whos_amung_us_tab_widget

  • 지도 위젯: 현재의 접속자 수 뿐 아니라 지도상에서 어디서 접속한 사용자인지를 표시해 준다.

whos_amung_us_map_widget

내 블로그에 위젯을 넣는 방법

위젯의 종류를 선택하면 내 블로그에 복사해서 붙일 코드가 나온다. 코드 부분을 클릭하면 바로 복사할 수 있다.

위젯 코드

위젯 코드

위 코드에서 잘 기억해두어야 할 부분은 첫번째 줄에 “_wau.push([“classic”, “lw5vbovaf4md”, “ofz”]);” 부분에서 두 번째로 따옴표로 묶인 부분이다. 여기서는 “lw5vbovaf4md” 부분인데, 물론 복사할 때마다 다른 내용이 들어간다. 이 부분은 뒤에 크롬 및 파이어폭스 확장 설정에서 Sitekey로 사용된다.

아무튼 이 부분에서 코드를 복사한 다음, 내 블로그의 위젯으로 등록하면 된다. 위젯 등록 방법은 상세하게 설명하진 않고 블로그 종류에 따라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 워드프레스: 한글 버전 기준으로 “테마  디자인-위젯” 메뉴에서 “텍스트” 위젯을 선택하여 적당한 위치에 넣은 후 코드를 붙여 넣기.
  •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관리에서 “꾸미기 설정-레이아웃,위젯 설정”으로 들어간 후 왼쪽 메뉴 하단의 “위젯 직접 등록”을 클릭하여 코드 붙여 넣기.
  • 이글루스: 상단 “바로가기-디자인>스킨”으로 들어간 후 왼쪽 메뉴의 “위젯”을 클릭한 후, “Html/script 위젯”을 선택하여 코드 붙이 넣기.
  • 기타 블로그: 다음은 못 찾겠고 티스토리는 안 써봤음. (…)

이런 식으로 내 블로그에 위젯을 등록하고 나면 블로그 접속시 현재 접속한 사용자 수를 볼 수 있다.

현재 접속자 통계 페이지

설치된 위젯을 클릭하면 현재 접속한 사용자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된다.

whos.amung.us 통계 페이지

위 화면에서 ‘역사’를 클릭하면, 24시간, 30일, 12개월 등의 단위로 동시 접속자 수 통계 그래프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자’를 클릭하면 현재 접속한 사용자가 보고 있는 페이지의 목록과 접속 후 연결되어 있는 시간 등을 볼 수 있다.

크롬 확장 설치하기

위젯 설치의 경우 항상 내 블로그에 가야만 현재 접속자 수를 알 수 있다. 하지만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하면 블로그로 이동하지 않고도 브라우저 사용 중에는 언제나 접속자 수를 확인하고 통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확장을 설치하면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 옆에 버튼이 생긴다. 내 경우는 크롬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롬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크롬 확장

크롬 확장

위 화면은 설정이 끝난 후의 화면인데 내 블로그의 현재 접속자가 3이라는 것을 버튼에서 보여주고 클릭하면 통계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준다. 설정은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크롬 확장 설정

크롬 확장 설정

5개의 사이트를 입력할 수 있다. 버튼에서 보여지는 접속자 수는 ‘Primary’로 설정한 사이트의 것이다. Sitekey는 윗 부분의 위젯 코드 부분에서 설명한 바 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스크롤하여 위로 갔다가 오자. 아무튼 Sitekey와 Title을 입력하면 이제부터 내 사이트의 현재 접속자 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너무 동시 접속자 수나 방문자 수에 연연하면 사실 피곤하지만, 궁금하면 500원…이 아니라 위젯 설치하고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해 보니니 편리해서 글로 정리해 보았다.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