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Pavilion 15-p053tx 노트북 PC를 분해해 보았다

 

집에 고장난 #노트북 버리고 챙겨뒀던 4GB 메모리를 사용중인 #HP Pavilion 15-p053tx에 추가 장착해보려고 시도함. 기존 램(8GB)과 용량은 달라도 동일한 하이닉스 DDR3 12800 모델이니 되지 않을까 생각했음.

해당 모델 분해 영상도 잘 찾을 수가 없어서 헤맸는데, 알고 보니 HP 고객지원 사이트에서 모델 검색 후 매뉴얼 란으로 들어가서 언어를 영어로 바꾸니 분해 방법이 포함된 Service Guide를 볼 수 있었다.

근데 이놈 노트북 분해 어렵단 소문은 들었는데 진짜 빡세더라. 느낌으론 예전 맥북에어 배터리 교체하려고 분해했을 때보다 더 힘들었음;; 어찌어찌 추가 장착을 하고 전원을 켜니 부팅 성공! 그런데 조금 쓰다 보니 블루스크린 뜨면서 픽픽 죽는다ㅠㅠ

이리저리 한참 검색을 해보니 저전력 램 일반 램 얘기가 있어 다시 분해(흑흑). 자세히 보니 기존 램은 PC3’L’ 12800S(저전력), 추가하려던 램은 PC3 12800이라고 라벨이 붙어 있었다.

이렇게 써도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보드나 기타 상황에 따라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여…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시 덮었다.

중고로 팔기에도 딱히 메리트가 없으니 누군가 달라고 하지 않는 한 곧 버리게 될 듯. 피곤하니 얼른 자야겠다;; #뗏스삽질 #메모리 #램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