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3.2 업데이트 적용 완료

사용중인 블로그 툴 워드프레스를 3.0에서 3.2로 업데이트했습니다. 보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크게 달라진 점이 없지만, 운영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점이 많이 생겼습니다.

1. 링크 기능 개선 (3.1부터)

관리자 화면의 글 편집기에서 링크 걸기 기능에 자신의 블로그 글을 검색하여 링크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아주 편리할 듯 합니다. 다만, TinyMCE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플러그인 옵션에서 ‘Advanced Link’에 대한 체크를 해제하셔야 합니다. TinyMCE 플러그인의 Advanced Link는 팝업 형태의 링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 기능을 선택하시면 자신의 블로그 글을 검색하여 링크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2. 어드민 바 (3.1부터)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의 주요 기능이 바 형태로 제공됩니다. 일일이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승인되지 않은 댓글, 업데이트가 필요한 플러그인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메뉴를 통해 바로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무척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3.2update_1

3. 관리자 UI 개선 (이하 3.2부터)

개인적으로는 큰 변화를 못 느끼는 부분입니다만, 전체적으로 시원시원한 느낌이 드네요. Ozh’ Admin Drop Down Menu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셔야 정상적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관리자 화면의 메뉴들을 드롭다운 메뉴 형태로 바꿔주는 플러그인인데, 편리한 기능 때문에 블로그 운영 초기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관리자 화면이 아래 형태로 바뀝니다.

3.2update_2

4. 새로운 기본 테마 “Twenty Eleven”

기본 테마가 새롭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저는 다른 테마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정도로만 쓰겠습니다. ^^;

5. 전체 화면 에디터

관리자 화면의 에디터를 전체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는 윈도 라이브 라이터로 글을 쓰기 때문에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지만, 테스트 해 보니 시원하니 좋더군요.

6. 확장 어드민 바 개선

3.1부터 제공된 어드민 바에 유용한 링크들이 더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3.0에서 바로 넘어와서 정확하게는 알 수 없는 내용이네요. 이렇게 버전업하면서 추가하는 것보다는 아예 사용자가 직접 어드민 바에 포함될 링크 내용이나 순서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제공하면 좋겠네요.

 

저는 워드프레스 한글화통합팩을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포스트를 참조하여 영문판 자동업그레이드 적용 후 필요한 파일들만 한글화통합팩에서 덮어쓰기하여 업그레이드를 적용하였습니다. 자, 이제 테마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데, 워낙 손 댄 게 많아서 그냥 덮어쓸 수가 없는 상황이라 고민이네요. 일단은 해당 테마가 워드프레스 3.2에 맞게 수정되거나 기능 추가가 되는 것을 확인한 다음에 진행해야겠죠. 어느 세월에 하나 싶습니다. ㅡ,.ㅡ;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