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leh_ucloud의 이상한 이벤트

KT의 ucloud 서비스 공식 트위터인 @olleh_ucloud에서 얼마전에 “클라우드 구름 속에 숨겨 둔 아이패드2 찾기!”라는 이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저도 응모를 했고 경품을 받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아쉬웠던 진행에 대해 생각을 남겨보려 합니다.


1. 불명확한 시작과 끝

이 이벤트에 대한 최초의 트윗은 6월 8일에 올라왔습니다. 첫 트윗에서 이벤트 종료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죠. 그리고는 한참이 지난 6월 22일과 6월 24일에 이벤트 트윗이 올라왔습니다. 첫 트윗에서 2주나 지난 마지막 트윗에서 당일 자정이 마감이라고 얘기한 것은 뭔가 좀 서툴다는 느낌을 주더군요. 트위터의 장점인 속보성과 즉각적인 응답 가능에 있다는 것을 감안하지 않은 진행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벤트공지_0608

이벤트공지_0624

2. 이벤트 트윗에 대한 검색 불가능

이 이벤트의 목적이 기본적으로 ucloud server에 대한 홍보와 관심에 있다면 @olleh_ucloud를 팔로하고 있든 아니든 이벤트 내용에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게 좋았을 겁니다. @olleh_mobile에서 한창 진행중인 “와이브로4G 통큰치킨 이벤트”의 경우 응모 시 해시태그 #wibro4g를 사용하는 것처럼요.

특히나 이 이벤트처럼 “사용 후기와 장점”을 트윗하는 거라면, 나중에라도 사용자들이 검색을 통해서 “아, ucloud server는 이런 서비스고 이런 장점이 있구나”라는 것을 찾아볼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특히나 트위터 특성상 지금은 첫 이벤트 공지 트윗(06/08)에 대한 응모 멘션은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습니다.

3. 이벤트 목적에 대한 인지 실패

이번 이벤트는 가상 서버인 “ucloud server” 서비스에 대한 이벤트였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응모자들은 개인 클라우드 저장 공간인 “ucloud”에 대한 멘션을 남겼더군요. 그리고 이렇게 응모한 분들도 당첨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첨자 발표 때까지도 이런 부분을 명확히 인지하게 하려는 노력은 별로 없었던 듯 합니다.

4. 트위터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당첨자 발표

당첨자 발표는 6월 28이었는데, 당첨자의 트위터 아이디 일부를 별표(*)로 처리한 멘션이었습니다. 뭐, 별표의 개수가 실제 생략된 글자수와 맞지 않다거나 하는 것은 사소하니까 넘어가겠습니다. (말해놓고)

문제는 아래의 아이디들이 실제 트위터에 존재하는 아이디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맨 처음 “psc”라는 사용자(영어권 사용자인 듯 합니다)는 난데없이 한글로 된(아마도 깨져 보였겠지만) 멘션을 받는 상황이 되었다는 거죠.

저는 사실 ucloud server에 대해 다른 당첨자들이 어떤 말을 남겼는지 궁금했는데, 굳이 별표로 처리한 이유도 잘 이해가 안 되더군요. 하지만 그냥 개인 정보 보호 차원이라고 생각하기로 하겠습니다.

이벤트발표_0628



이래저래 불평이 많았는데, ucloud 서비스 자체에 대해서 아주 많은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번 이벤트에서 보인 미진함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서비스 자체도, 트위터 운영도 더욱 발전하는 olleh ucloud가 되었으면 합니다. (뭐, 제가 아이패드2에 당첨되지 않아서 이러는 건 아니에요… ㅋ)

이 이벤트에 응모했던 제 트윗입니다.

  • 유클라우드 서버는 클라우드 콘솔을 통한 생성과 스펙 변경, 네트워크 포트 포워딩, 로드밸런싱 구성이 정말 빠르고 간편하더군요. 무엇보다도 ucloud cdn,db,storage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시너지가 큰 장점이죠. @olleh_ucloud
  • 클라우드 서버 생성 시 윈도2008서버를 선택하면 비싼 라이센스 비용 없이 저렴한 월 비용 추가만으로 사용할 수 있죠. 비용 절감을 요하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는 도움이 될 듯. @olleh_ucloud
  • 처음 쓸 땐 반신반의했는데 정말 웹페이지에서 cpu 코어 수, 메모리, 디스크 용량, OS종류를 클릭클릭하니 5분도 안 되어 생성 완료가 떠서 깜놀했다죠. ㅋ 원격데스크톱 포트 포워딩 설정만 추가하고 나니 바로 접속이!! @olleh_ucloud
  • 아쉬운 점도 살짝 말하자면 좀 다 상세한 룰셋을 지정하 수 있는 방화벽 및 로드 밸런싱 서비스가 얼른 나왔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현재까진 유클라우드 서버가 퍼블릭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중에선 가장 앞선 듯. @olleh_ucloud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