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메일 보내기 플러그인 Contact Form 7 한글 버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간단한 이메일 보내기 폼을 추가하는 플러그인입니다. “Contact Form 7”인데 간단하게 이메일 폼을 만들고 페이지나 포스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메일 주소를 공개적으로 노출하고 싶지는 않지만 메일은 받고 싶다 할 때 유용하죠. 제 블로그에서는 방명록에 들어가면 메일 보내기 링크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Contact_Form_7

1.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메뉴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를 선택하여 “Contact Form 7”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제 경우는 한글화된 플러그인을 구해서 설치했기 때문에 아래부터는 한글 메뉴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현재 이 플러그의 한글 버전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네요.

일단 제 블로그에 한글 버전을 올렸습니다. (클릭) 플러그인의 수동 설치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말씀드리기는 귀찮어렵고(^^;) 압축을 풀어서 디렉토리째로 wp-content/plugin 디렉토리에 넣으시고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 메뉴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설치하고 나면 메뉴에 ‘Contact’라는 항목이 추가됩니다.

2. 메일 양식 추가하기

Contact_Form_7_2

‘Contact’ 메뉴에서 ‘Edit’를 선택하면 폼 작성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위 이미지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 양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미 만들어 둔 양식이 2개 있어서 ‘추가’ 버튼 옆에 목록으로 나와 있습니다. 추가를 누르면 언어 선택란이 나오는데 적당히 선택하시고 ‘Add New’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Contact_Form_7_7

위에서 ‘무제’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적당한 폼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Contact from 1’이라고 했습니다. 저장 버튼은 아래 폼과 메일까지 작성하신 뒤에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

3. 폼 작성

메일 폼은 다양한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텍스트 입력란, 이메일 입력란, 텍스트 영역, 드랍다운 메뉴 등등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메일 입력란을 만드는 방법만 설명하겠습니다.

Contact_Form_7_4

왼쪽의 태그 생성 버튼에서 ‘이메일 입력란’을 선택하면 태그 생성 란이 보입니다. 필요에 따라 ‘필수 입력란?’에 체크하고, 이름 칸에 적당한 이름을 적어준 다음 원하는 옵션들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하단에 만들어진 코드를 복사해서 왼쪽 빈 창에 넣어 줍니다. 제 경우는 복사한 코드 앞 뒤로 필요한 HTML 태그와 문자를 추가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필요한 항목들을 추가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폼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ontact_Form_7_4

4. 메일 작성

폼 란 하단의 메일 란에 폼에서 만든 태그에 있는 이름들을 적당히 넣어 줍니다.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고, 제가 작성한 내용을 예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To 란은 보안(?)상 비워 뒀는데 메일을 받아 볼 메일 주소를 넣으셔야 합니다.

Contact_Form_7_6

5. 페이지 혹은 포스팅에 삽입

여기까지 하시고 상단으로 다시 돌아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ntact_Form_7_8

‘저장’ 버튼을 누르고 저장한 다음 설명대로 코드를 복사하여 페이지 혹은 포스팅에 붙여 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그 페이지나 포스팅을 호출하면 만들어진 메일 보내기 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블로그벗님께서 메일로 요청하셔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다지 친절하지는 않지요.(귀차니즘의 압박) ^^;; 보시고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시면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