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에 구글 맞춤 검색 엔진 달기

저와 같은 suffusion 테마를 사용하시는 어떤 워드프레스 사용자 분께서 제 블로그 본문에 나오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올블릿 광고와 우측 상단의 구글 맞춤 검색 엔진은 어떻게 다는지를 물어 오셨습니다. 일단 메일로 답변은 드렸지만 기록 차원에서 간단한 포스팅을 남깁니다.


내 블로그에 구글 맞춤 검색 엔진 달기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구글 애드센스와 맞춤 검색 엔진을 만드는 방법, 올블릿 광고를 만드는 방법부터 설명을 해야겠지만, 일단 질문하신 분께서는 그 단계까지는 알고 계신 듯 해서 생략하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올블릿 광고를  생성하면 내 블로그에 붙일 수 있는 스크립트 코드를 얻게 됩니다. 질문하신 분께서는 suffusion 테마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여쭤 보신 듯 하지만 사실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 single.php 파일을 직접 편집해서 애드센스 및 올블릿 광고 스크립트를 삽입한 것입니다.

맞춤 검색엔진도 마찬가지로 suffusion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없습니다. 일단 맞춤 검색엔진을 생성할 때 검색결과를 표시할 사이트의 URL을 적절하게 지정해 주고(제 경우 https://raftwood.net/blog/search) 나면 두 가지의 스크립트 코드를 얻게 됩니다. 검색창 코드와 검색결과 코드가 그것이죠.

그런 다음 아래 순서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1. [페이지 – 페이지 만들기]로 들어감.
  2. 제목을 ‘search’로 하고, 본문 작성을 ‘HTML’로 하신 다음 ‘검색결과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
  3. [Suffusion – Sidebars and Widgets – Right Header Widgets]에서 ‘Hide the search’ 선택
  4. [테마 디자인 – 위젯]에서 원하는 위치(제 경우 [Right Header Widgets])에 ‘텍스트’ 위젯 삽입
  5. 해당 텍스트 위젯에 검색창 코드 붙여 넣기

제 경우는 검색 결과에 사이드바를 없애고 전체 폭으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제 블로그의 본문 폭이 맞춤 검색엔진의 기본 폭보다 좁았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서 suffusion 테마의 템플릿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템플릿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말한 search 페이지를 작성할 때 ‘페이지 속성’의 템플릿 항목을 보면 suffusion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No Sidebars’로 지정하고 페이지를 생성한 것이 다입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상세한 포스팅을 올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생각날 때 정리는 해 두는 것이 좋을 듯 하여 이렇게 남깁니다. 불친절한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