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3.0 업그레이드 완료

사실 좀 더 지켜보다가 하려고 했던 워드프레스 3.0 업그레이드를 어쩌다보니 해 버렸습니다. 아직까지는 기존 설치한 플러그인들과 충돌도 없는 듯 하네요. 기록 차원에서 업그레이드 방법을 남깁니다.


워드프레스 3.0 업그레이드 완료


1. 설치 환경

호스팅 : cafe24 64bit광아우토반호스팅 절약형 (PHP5 / Mysql 5.x UTF-8 선택)
설치파일 : 워드프레스 3.0 한글화 통합팩

* 최초 설치하시는 분은 하얀가루비 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여기서는 업그레이드만 언급합니다.


2. 업그레이드 전 백업 작업

DB를 백업합니다. 저는 WordPress Database Backu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백업받은 내용을 이메일로도 보내주고, 주기별 예약 백업도 걸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3.0update_1

3.0 업그레이드 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그레이드 기능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 경우 영문판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므로, 업그레이드 후에 한글화 통합팩 사이트의 설명을 참조하여 언어팩만 추가로 올리시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의 경우 서버 환경상의 문제로 자동 업그레이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업그레이드 전에 설치 디렉토리는 반드시 백업을 받아 두시기 바랍니다.


3. 새 버전 설치

제 경우는 새 버전 설치 파일을 받아서 기존 디렉토리에 그냥 덮어썼습니다. 이 상태로도 블로그 접속 자체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wp-config.php 파일에 추가된 내용들이 있으므로, wp-config-sample.php 파일에서 DB정보만 사용하던 wp-config.php에서 가져와서 수정한 후, wp-config.php 파일에 덮어썼습니다.


4. 관리페이지 접속

3.0update_2

최초 관리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니까 위 메시지가 뜹니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렀습니다.

3.0update_3


업그레이드는 금방 끝나더군요. ‘계속’ 버튼을 누르니까 관리페이지 접속이 되었습니다. 제 경우는 플러그인은 따로 건드린 것이 없고, 테마의 경우는 3.0 호환 업그레이드 버전이 있어서 업그레이드한 후, 개인적으로 수정했던 파일(single.php, comments.php)만 적용하여 업그레이드를 완료하였습니다.


5. 워드프레스 3.0 달라진 점

원래는 제 관리페이지에서 캡쳐하여 기록을 좀 하려고 했는데, 문제가 좀 있어서(뒤에 설명합니다) 좋은 링크를 덧붙입니다. 영문판을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내용은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3.0 정식버전 살펴보기 – 메뉴, 헤더, 백그라운드 이미지

요약하면, 메뉴,헤더,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사용자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대표적으로 추가가 된 기능입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suffusion)는 이미 위 세 가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고, 헤더/백그라운드 이미지 기능은 충돌이 있는지, 테마가 해당 메뉴 자체를 안 보이게 처리를 해 버리더군요.

그 외에 멀티사이트 기능이 대표적인데, 워드프레스-뮤의 기능과 통합이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딱히 필요하지 않아서 테스트를 해 보지 않았습니다. 역시 좋은 링크 덧붙입니다.

WordPress 3.0에 강력한 기능 Multisite


6. 주의할 사항

저는 테마도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있었고, 사용하던 플러그인도 충돌하는 것이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례에서 3.0이 나오기 전에 발표된 테마/플러그인과 충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업그레이드 전 꼭 백업을 하고 원상복구를 대비해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새 버전의 기능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무리해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제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모양을 꾸욱~ 눌러주세요.

뗏목지기

만화를 좋아하고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You may also like...

뗏목지기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